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눈을 떠 봐 숨은 보석이 보여]⑤영주 유교, 안동 양반문화 탐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리나라 전통의 유교문화를 대변하는 지역이 경북 북부쪽이다. 영주지역의 선비촌과 소수서원, 부석사 그리고 안동 하회마을 등은 유교문화에 옛 조상들의 생활상을 살펴볼 수 있다.

이번 여행은 하회마을의 민박체험, 영주지역의 유교문화 체험이 우선이다.
특히 소중한 우리 조상의 일대기를 들어보는 가훈쓰기, 단순한 여행이 아닌, 아이들과 함께 점점 잊혀져 가는 소중한 우리들의 뿌리를 찾아 떠나는 기회가 될 것이다.

◆부석사

사찰 중에 가장 아름다운 절집으로 손꼽히고 있는 영주 부석사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산인 소백산 자락에 자리하고 있다.
부석사는 신라 문무왕 16년(676년)에 해동 화엄종의 종조인 의상대사가 왕명으로 창건하였다.

신라의 국운상승을 기원하고 불력으로 당의 외침을 막고자 지은 사찰로 우리나라 화엄사상의 발원지가 되었다.

이 부석사의 창건설화 또한 애절하고 장렬한 설화다. 의상대사를 사모하던 선묘라는 여인이 이별의 슬픔을 참지 못해 바다에 뛰어들어 자살을 하게 된다.

이 여인의 영혼은 그후 도둑 때문에 부석사를 창건하는데 어려움을 겪던 의상대사를 도와주게 된다. 선묘의 영혼은 도둑 앞에 큰 돌을 공중으로 들어 올려 도둑들은 도망가게 되고 그 자리에 부석사를 창건하게 되었다는 전설.

◆선비촌, 소수서원

우리나라 최초의 사액서원인 소수서원은 임금이 현판을 내린 국가 공인 서원으로"이미 무너진 교학을 이어어 닦는다"는 의미의 소수(紹修)에서 학문 부흥의 의지를 엿 볼수가 있다.

1542년 풍기군수에 부임한 주세붕이 이듬해에 이곳 출신의 유학자인 안향을 배향하기 위해 사묘를 설립하였다가 1543년에 유생교육의 겸비한 백운동서원을 설립한 것이 이서원의 시초다.

이후 퇴계 이황 선생이 풍기군수로 부임하면서 명종이 소수서원이라고 친필로 쓴 현판을 받아 소수서원이 되었다.

소수서원 옆쪽으로는 찬란한 유교문화의 전통과 당시 생활상을 엿 볼 수 있도록 마련된 체험공간인 선비촌이 있다.

유서 깊은 12채의 고택을 돌멩이 하나하나까지 일일이 세어가며 원형대로 재현을 하였으며, 17,400평의 널찍한 공간에 부속건물까지 76채가 옹기종기 모여 있다.

이곳에서는 한지만들기, 투호, 탁본, 전통혼례 등 각종 민속체험을 함께 할 수 있다.

◆안동하회마을

낙동강 1,300리길 물줄기가 유일하게 태극문양으로 거꾸로 감싸안고 흘러가는 곳 안동 하회마을은 하회마을을 가로지르는 큰 길을 사이에 두고 북촌과 남촌이 머리를 맞대고 있다.

북촌은 양진당과 북촌댁, 남촌은 충효당과 남촌댁의 역사와 규모에서 서로 쌍벽을 이루고 있는 전형적인 양반가옥으로, 마을 중심부에는 풍산 류씨들이, 변두리에는 각성(各姓)들이 살고 있어 각각의 생활방식에 따라 2개의 문화가 병존을 하고 있는 곳이다.

하회마을에는 양진당, 충효당, 북촌댁, 남촌댁 등 마을 안에 적지 않은 가옥들이 문화재로 지정이 되어 있다.

특히 풍산 류씨의 대종가인 양진당에는 종부 할머니가 종가의 안 살림을 직접 돌보고 있으며, 서애 류성룡 선생의 종가로 유명한 충효당 역시 종부할머니가 살림을 돌보고 있어 종가집의 엄격한 풍습을 이어가고 있다.

또 영국의 엘리자베스 여왕이 방문하면서 해마다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국제적인 관광지로 알려지게 되었다.

◆여행메모

◇영주 유교 문화, 안동 양반문화 탐방(1박2일)
▶ 판매기간 : 11/30 가격 : 성인 167,000/ 소인 150,000
▶ 문의처: 02-717-1002, 홍익여행사
<주요 일정>청량리역에서 열차를 이용해 풍기역으로 이동한다.부석사 관람 후 소수서원와 선비촌을 찾아 유교문화를 체험한다. 학가산 온천, 안동 하회마을, 퇴계 이황 선생의 문화유적인 도산서원 등도 둘러본다. <자료제공: 한국관광공사>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