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초구, 아름다운 한글 숨쉬는 공공장소 만들기 시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월부터 시인 평론가 교수 등 문인들 나서 공공시설 표지판 우리말 오염 실태 조사

서초구(구청장 박성중)이 잘못된 우리말의 사용이나 외래어법의 남용 등 우리말의 오염실태가 심각한 가운데 사람들이 붐비는 공공장소를 중심으로 대대적인 국어순화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서초구는 지역내 공공시설을 대상으로 잘못되거나 부적절하게 사용되는 우리말 표현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공공시설 우리말 바로잡기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바른 한글문화 정착을 위해서는 바른 표기법이 무엇보다도 중요하지만 공공시설에 설치된 표지판이나 게시물 간판 현수막 등에는 잘못된 우리말 표현이 적지 않다는 게 서초구의 판단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서초구는 다중이용시설의 한글표기부터 바로잡아 아름다운 한글이 숨쉬는 공공장소를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또 올바른 언어사용에 대한 전 국민적인 관심을 촉구해 아름다운 우리말 사용을 더욱 확산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7월부터 3개월 동안 구청 동 주민센터 지하철역 세무서 우체국 학교 등 지역내 200여개 공공시설에 설치된 안내표지판이나 게시물과 도로에 설치된 표지판 등을 대상으로 잘못된 어구나 문구, 표현법 등을 파악할 예정이다.

우리말 바로잡기에 나서는 이들은 시인이나 평론가 전직교사 대학교수 경력자 등 문학 관련 전공자나 경력자로 구성된 ‘우리말 지킴이’ 30여명이 나선다.

이들 대부분은 문학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은 갖췄지만 퇴직 후 일자리 없이 여가와 취미생활을 즐기던 문인들이다.

김영기 문화행정과장은 “우리말에 대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갖춘 문인들의 전문성도 활용하고 소득이 일정치 않은 이들에게 일자리도 제공하기 위해 이번 사업은 희망근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된다”고 밝혔다.

우리말 지킴이들은 10인 1조로 활동하는데 공공시설을 직접 방문, 잘못된 어구나 문구, 부적절한 표현, 외래어 잔재, 통신고유어, 은어나 비속어 등은 없는지 공공시설물의 최대 이용자인 지역주민의 입장으로, 또 전문가의 시선으로 문구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꼼꼼하게 살피게 된다.

또 권위적은 표현은 없는지, 표현이 적합하지 않아 의미전달이 어렵지는 않은지, 내용을 충분히 전달하지 못하거나 파악, 시민들의 정서에 악영향을 끼치지는 않는지, 대체가능한 우리말이 있음에도 불필요하게 외국어를 사용하거나 외래어법을 남용하지는 않는지 등도 세심하게 살펴볼 예정이다.

현장조사를 통해 조사된 잘못되거나 부적절한 표현에 대해서는 개선책을 마련한 뒤 해당 기관에 시정권유하게 된다.

박성중 서초구청장은 “한글 오·남용 사례를 개선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우리말을 더 다듬고 아끼자는 운동이 공공장소를 넘어 인터넷 공간 등 사회전반에 흘러넘쳤으면 한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