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철수 '사당화' 우려하는 국민의당 의원들…"손학규·정운찬도 필요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의당=안철수'란 이미지 고착에 우려감 나타내
의총에서 "안철수 사당으론 곤란하다", 목소리 높여
"집단 지성 모으고 중지를 모아야",
조기 전당대회 개최 의견도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유제훈 기자] 국민의당이 향후 진로를 놓고 내부 논쟁에 빠져들었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하루라도 빨리 '안철수당'으로 각인된 당의 이미지를 벗어나야 정권교체가 가능하다는 위기감 탓이다.
국민의당

국민의당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같은 목소리는 26일 국민의당 의원총회에서 터져나왔다. 이용원 원내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모두발언 직후 비공개로 전환된 의총에서 의원들은 "안철수 사당으로는 곤란하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황주홍 의원은 "국민의당이 '안철수당'이라고 얘기하는 것은 안 전 대표를 위해서도 좋지 않다"며 논란에 불을 댕겼다. 그는 "의사 결정 과정이 하향식으로 치우치면서 집단 지성을 모으고 중지를 모으는 논의가 소홀했다"고 말했다.

이어 박주현 의원도 "'안철수당'을 만들면 안 의원도 어려워지고 정권 교체도 어려워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 전 대표 위주로 당의 분위기가 흘러가면 손학규 더불어민주당 전 상임고문 같은 야권의 차기 대선주자들이 국민의당을 외면할 것이란 이유에서다. 손 전 고문은 정치권에서 비교적 국민의당과 정치적 성향이 닮은 인사로 꼽힌다.
김경진 의원도 "수권정당이 되려면 안 전 대표 한 사람으로 가능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동섭 의원은 "손학규 전 상임고문이나 정운찬 전 총리 같은 외부 인사들을 영입하기 위해 태스크포스를 만들자"고 제안했고, 유성엽 의원은 "내년 목표와 전략이 무엇인지 난상 토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회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회

원본보기 아이콘

이 자리에선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체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비대위원장과 원내대표를 겸직하는 당내 권력구조에 대한 비판이다. 박주선 국회부의장은 "비정상적인 비대위 체제를 끝내야 한다"며 "당헌·당규가 만들어지면 전대 개최 시기와 겸직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주문했다.

이 같은 당내 논란에 대해 이상돈 의원은 "비대위원장과 원내대표 겸직 문제는 토론의 대상이 아니다"라며 "제3당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겠지만 비전이 없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이에 대해 "안철수의 중도·보수 정치와 천정배의 개혁 정치, 정동영의 통일정책을 엮어서 갈 필요가 있다"면서 "다음 달 말까지 당원 전수조사가 끝나고 당헌·당규가 정비되는 대로 겸직을 하루라도 빨리 벗어나고 싶다"고 말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