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게이머 출신 크리에이터 '홍구'
'액션홍구' 채널 통해 전하는 일상 영상 화제
영상 속 음식…유튜브 쇼핑으로 구매할 수 있어
"시청자와 공감대 형성할 수 있어 좋아"
"신기한 콘텐츠와 특별한 아이디어보다는 내 삶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가족들의 도움 덕분에 채널이 성장할 수 있었어요. 이런 이야기가 요즘 같은 각박한 세상에서 가장 필요한 콘텐츠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해요."
스타크래프트1 프로게이머 출신 크리에이터 '홍구(본명 임홍규)'는 '액션홍구', '발스타홍구' 채널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 그는 스타크래프트1 프로게임단이 모두 해체되고 게이머로서 설 수 있는 무대가 점차 좁아지면서 새로운 활동 방향성을 찾다 인터넷 방송을 접했다. 이후 콘텐츠를 시작해 13년 이상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이다.
그가 운영하는 발스타홍구는 개인 리그(ASL)에서 우승할 정도의 게임 실력을 활용해 스타크래프트 콘텐츠를 게시하는 채널이다. 반면 액션홍구 채널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과 가족, 주변 사람 이야기, 먹방 콘텐츠를 주로 다룬다. 임씨의 딸 '하임'이가 유치원에 다니기 시작하면서 적응하는 일상을 담은 영상 등은 수백만회 조회수를 기록하며 주목받았다.
액션홍구 채널의 특징은 꾸준함과 성실함이다. 발스타홍구 채널은 라이브 게임 스트리밍을 진행하면서 가장 재미있는 부분을 재치 있게 편집해 일주일에 6개 넘게 게시한다. 액션홍구 채널도 4~5일에 하나씩 꾸준히 콘텐츠를 게재하면서 팬과 활발하게 소통한다. 임씨는 "영상을 꾸준히, 많이 보여드리려고 노력하다 보니 준비와 촬영 과정이 고되고 시간이 부족하지만 좋아해 주는 구독자가 워낙 많다 보니 거기서 힘을 얻으며 열심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소속사 '굿워크랩'과 손잡고 카페24 플랫폼을 통해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를 개설하며 커머스 영역으로도 사업을 확장했다. 평소 액션홍구 채널에서는 전국의 국밥 맛집을 방문해 맛있게 먹는 콘텐츠가 인기다. 이에 착안해 콘텐츠와 커머스를 연결하는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채널 내 '스토어' 탭을 비롯해 각종 콘텐츠 내에서 상품을 소개하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창구를 제공하고 있다.
임 크리에이터는 "'애주가TV참PD'님의 핵이득마켓에서 개발한 '서초장터순대국밥'과 '서초사골육개장'을 직접 먹어봤는데 맛과 가격 경쟁력이 훌륭하다고 생각해 판매를 결심하게 됐다"며 "내가 맛있다고 생각한 국밥과 육개장 제품을 시청자와 함께 맛보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 같아 즐거운 마음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유튜브 쇼핑 기능의 경우 연동 과정이 매우 간편하고 판매가 일어나는 과정 데이터를 크리에이터가 정확하게 체크할 수 있어서 좋았다"며 " 콘텐츠를 보면서 내가 먹는 것을 함께 먹어보고 싶어하는 시청자가 있다면 판매 상품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이 좋다고 생각한다. 크리에이터들이 새 수익 사업으로 도전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재현 기자 now@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젊을 때 떠나자" 90년대생은 사표 내고, 베이비부머는 다시 직장으로[세계는Z금]](https://cwcontent.asiae.co.kr/asiaresize/93/2025020613360022351_1738816560.png)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