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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교통카드 장애 복구 12시간 만에 또 '먹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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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교통카드 6~7일 서비스 이용 중단
국토부 "장애 재발생 확인…주말새 긴급점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민간이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알뜰교통카드' 서비스가 장애 복구 하루 만에 다시 중단됐다. 정부는 서비스 중단 이유를 긴급 점검 때문이라고 밝혔다.


6일 국토교통부는 알뜰교통카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홈페이지에 이날 오전 11시부터 7일까지 이틀간 긴급 점검에 따라 서비스 이용이 중단된다고 안내했다. 앞서 알뜰교통카드는 전날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10분까지 13시간여 동안 장애가 발생했다. 그러나 복구된 지 불과 약 12시간 만에 다시 서비스가 중단된 것이다.

알뜰교통카드 서비스 긴급점검 안내문[이미지출처=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캡처]

알뜰교통카드 서비스 긴급점검 안내문[이미지출처=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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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전날 시스템상 오류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것으로 보고 주말 사이 시스템 관리 업체와 함께 추가 작업을 이어간다. 국토부 관계자는 "6일 오전부터 다시 서비스에 조금씩 장애가 발생하는 것이 확인됐다"며 "재발을 막기 위해 근본적인 점검을 통해 해결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번 장애가 알뜰교통카드 데이터베이스(DB)의 기능상 결함 때문에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DB에 기록된 정보가 일정 수준 이상 쌓이면 자동으로 정리해 주는 기능에 문제가 생겨 최근 이용자가 급증하며 늘어난 정보량이 제때 처리되지 못해 시스템이 '먹통'이 됐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이용자들이 일시에 몰릴 때 서버 장애가 발생했으나, 이번에는 DB에 문제가 있어 다른 문제가 추가로 파악될 경우 복구에는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다.

출발·도착 기록 미입력 '최대 마일리지' 지급 계획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2019년 도입 당시 2만1000명 수준이었으나 지난해부터 크게 늘어 현재 약 110만명에 달한다.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도보나 자전거 등으로 이동한 거리(최장 800m)에 비례해 최고 20%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카드사가 약 10%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위성항법장치(GPS)를 통해 이동 거리를 측정하기 때문에 할인받으려면 앱에 접속해 출발·도착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장애가 발생하는 동안에는 정보를 입력할 수 없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접속 장애로 알뜰교통카드 할인 혜택을 받기 위한 출발·도착 정보를 기록하지 못한 경우 최대 마일리지(800m 이동 기준)를 지급할 계획이다.




김현정 기자 khj2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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