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장군수·군의회 의원들, ‘주민동의없는 송전철탑건설’ 결사 반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남 나주 한국전력공사 본사, 항의 방문·면담

154㎸ 기장-장안 송전선로사업 지중화 재촉구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정종복 기장군수와 군의회 의원들은 21일 오후 2시 한국전력공사 나주 본사(이하 한전)를 방문해 ‘154㎸ 기장-장안 송전선로 건설사업’의 지중화를 강력히 촉구하며, 한전 전력그리드부사장·관계자들과 면담을 진행했다.

전남 나주 한전본사를 항의 방문한 정종복 기장군수와 군의회 의원들.

전남 나주 한전본사를 항의 방문한 정종복 기장군수와 군의회 의원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면담에는 박우식 기장군의회 의장을 비롯한 군의원들과 박종철 부산시의회 시의원, 일광읍 주민대표(이장단협의회 이윤희 회장, 주민자치위원회 이인택 위원장, 발전위원회 성광모 위원장, 일광신도시 마을협의회 김광호 회장 등)가 참여했다.


지난 2019년 1월, 한전의 154㎸ 기장-장안 송전선로 건설사업에 대한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 승인 신청에 기장군에서는 주민 대표들과 함께 한전 남부건설본부(2019년 5월)와 한전 본사(2019년 6월)를 찾아 송전철탑 설치를 반대하고 지속적으로 지중화를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지난해 2022년 전원개발사업실시계획을 승인했다.

해당 실시계획에 따르면 154㎸ 기장-장안 송전선로는 기장읍, 일광읍 그리고 정관읍을 경유하는 약 9㎞ 구간에 송전철탑 27기를 세우는 사업으로 기장의 명산인 일광산과 달음산을 통과해 기장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크게 훼손하고, 송전탑과 송전선로가 지나가는 경로에는 2만 세대에 달하는 일광신도시와 장안택지가 인접해 있어 주거환경 침해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현재에도 기장군에는 고리·새울 원전에서 타지역으로의 송전을 위한 19개 노선 293개의 송전탑이 이미 건설돼 있어 기장 전역의 자연경관과 주거환경을 크게 훼손하고 있는 실정이다.


군수와 군의회 의원들은 한전 전력그리드부사장과 면담을 통해서 “주민동의 없이 독단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송전철탑 건립은 지방자치를 무시하는 행위이며 국제사회 흐름에 역행하는 것이다. 법적 절차에 앞서 지역주민의 동의 없는 한전의 일방적인 추진은 몰합리적이고 부당하다”고 강력히 항의했다.

“기장군은 원전 밀집 지역으로 타지역의 전력공급을 위해 다수의 송전철탑이 설치돼 있다. 그동안 지역주민의 희생과 고통을 헤아려 타지역과의 형평성, 경제성을 거론하지 말고 다른 대안의 검토가 필요하다”라며 “장기적 지역발전과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송전선로 지중화를 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이에 한전 전력그리드부사장은 “해당 154㎸ 기장 장안 송전선로는 기장지역의 안정적인 전력 수급을 위한 사업이다. 최대한 주민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협의 소통하고 기장군과 상의해서 추진하겠다”라고 답변했다.


기장군수와 군의회 의원들은 송전선로 지중화를 다시 한번 강력하게 요구하면서, 기장군민의 염원과 의지를 담은 ‘송전선로 지중화 건의문’을 한전 측에 전달했다.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marisd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