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감원, 사업보고서 점검…"중점사항 19개, 부실기재 주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감원, 사업보고서 중점 점검사항 사전 예고
재무사항 14개, 비재무사항 5개 등 총 19개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금융감독원은 2022년도 사업보고서를 기업들이 스스로 충실하게 작성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중점 점검사항(재무사항 14개, 비재무사항 5개 항목)을 선정해 사전예고한다고 21일 밝혔다. 사업보고서 점검을 실시해 미흡사항이 있는 회사에 대해서는 자진정정하도록 안내하되, 반복되는 중요사항 부실기재의 경우 재무제표 심사대상 선정에 참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상장법인들은 부실 기재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금감원은 "주권상장법인 등에 대해 사업보고서의 충실한 작성을 유도하고 부주의로 인한 기재미흡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를 통해 기업은 사업보고서 부실기재를 예방할 수 있고, 투자자는 더욱 충실한 정보를 제공받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금감원은 오는 4~5월 2022년도 사업보고서 중점점검을 실시한다. 점검 대상은 코스피 상장 법인 793개와 코스닥 상장사 1585개, 코넥스 상장사 129개, 비상장법인 545개 등 총 3052개 회사다. 점검사항은 구체적으로 ▲재무공시사항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 준수여부(5개) ▲회계감사인에 관한 사항 공시여부(5개) ▲내부통제에 관한 사항 공시여부(2개) ▲상세표 공시여부(2개) 및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 공시 적정성(5개) 등이다.


재무공시사항은 기업의 경영성과 및 재무상태 등은 투자의사결정 등에 활용되는 중요하고 필수적인 정보인바, 과거 점검결과에 따른 부실기재 우려 항목 등을 위주로 선정했다. 점검 내용은 ▲요약(연결)재무정보 ▲재무제표 재작성사유, 내용 및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 ▲대손충당금 설정현황 ▲재고자산 현황 ▲수주현황 등이다.


회계감사인에 관한 사항은 외부감사 운영 현황 등을 파악해 회계감독업무에 참고함으로써 감사품질 강화 및 회계신뢰성 제고 등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핵심감사항목 등과 같이 감사보고서에만 기재하고 사업보고서 본문에는 누락한 사례가 많은 항목 등을 위주로 선정했다. ▲회계감사의견 및 핵심감사사항 등 ▲감사보수 및 시간 등 ▲내부감사기구?감사인 간 논의내용 ▲전?당기 재무제표 불일치 관련 사항 및 ▲회계감사인의 변경 등이다.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감사인 의견, 운영보고서 등 항목 공시 여부를 들여다본다.


비재무 사항에선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MD&A) 공시내역 적정성을 본다. 경영진이 회사 영업실적, 재무상태 등 변동 원인과 향후 사업예측에 필요한 정보 및 의견을 기재한 자료인 만큼 투자자와 회사 간 정보비대칭을 해소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금감원은 이를 토대로 12월 결산 상장사 등 제출대상 법인 총 3052개사(비상장 545개사 포함)에 대해 점검사항을 확인할 예정이다. 4~5월 중으로 실시된다.


금감원은 점검 결과 기재 미흡사항은 오는 5~6월 중 회사 및 감사인에게 개별 통보해 자진 정정하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중요사항 부실기재 등 반복 발생하는 경우엔 엄중 경고하고 필요 시 재무제표 심사대상 선정에 참고할 방침이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