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거세진 국제사회의 ‘ESG’ 요구…머리맞댄 민·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1일 ‘민관합동 ESG 정책 협의회’
대한상의 "세제·금융·인력 지원 필요"

방기선 기획재정부 차관이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민관합동 ESG 정책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차관이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민관합동 ESG 정책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세종=송승섭 기자] 국제사회와 글로벌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요구압박이 강화되면서 정부와 기업이 머리를 맞댔다. 기업들은 인력과 비용이 부담된다며 정부에 대규모 지원을 요구했다. 정부 측에서는 평가 기준을 만들고 전문인력 양성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21일 기획재정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민관합동 ESG 정책 협의회’를 주재했다. 협의회는 지난해 12월 정부가 발표한 ‘ESG 인프라 고도화 방안’에 따라 꾸려졌다. 국제기구와 EU 등을 중심으로 가속화된 글로벌 ESG 제도화에 대비해 대응책을 논의하는 기구다. 기재부와 산업부, 환경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대한상공회의소 및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협의회에서 대한상의 측은 기업들이 공급망 실사에서 비용부담·인력부족 등의 애로사항이 큰 만큼 정부의 업종별 가이드라인 및 컨설팅과 세제·금융지원·전문인력 양성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가 마련하는 ESG 기준을 도입할 때 충분한 유예기간을 부여하고 공시 시기에서 자율성을 보장해달라고 요청했다. 철강·화학처럼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업종의 경우 정부가 에너지 효율화와 공정 효율화를 지원해달라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기업들이 이런 목소리를 내는 건 거세진 국제사회의 ESG 의무이행 압력이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기업들은 올해 가장 큰 ESG 현안을 ‘공급망 실사(40.3%)’와 ‘ESG 의무공시(30.3%)’로 꼽는다. ‘순환경제(15.7%)’와 ‘탄소국경조정제도(12.0%)’ 등 환경 관련 규제도 순위에 올랐다.


국제사회는 이미 강도 높은 ESG 규제를 예고한 상태다. EU의 경우 공급망 ESG 실사법을 도입해 2025년부터 일부 외국기업의 ESG 공시 의무화를 요구할 계획이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도 올해 초 상장기업에 대한 기후공시 의무화 방안을 확정한다. 애플·BMW 같은 민간기업은 ESG 경영 수준이 미흡한 협력사들과 거래를 끊고 있다.

이에 기재부는 올해 수출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ESG 공급망 실사 진단평가를 진행하고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ESG 평가 시 투명성·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ESG 평가기관 가이던스도 만든다. 민간의 사회적채권 활성화를 위해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ESG 전문가 인력양성을 목표로 대학원 내 ESG교육과정 개설을 추진한다.


금융위원회에서는 산업계·투자자·민간전문가 등의 의견수렴을 통해 올해 중 ESG 공시의 의무화 세부 방안을 확정해 발표한다. 회계기준원 내 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KSSB) 운영을 통해 국내 ESG 공시기준(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정부는 공시기준 도입과정에서의 업계 의견 수렴, 순환경제 활성화를 위한 규제 합리화, 탄소감축기술개발지원 관련 부처협의를 진행하게 된다.


방기선 기재부 차관은 “급변하는 글로벌 ESG 환경 속에서 우리 기업이 뒤처진다면 수출·투자·국제경쟁력 등에서 큰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라면서 “앞으로 ESG 정책 협의회는 민간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ESG 주요정책과제를 논의하고 과제별 대책을 구체화하는 등 민관합동 ESG 컨트롤 타워로서 기능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종=송승섭 기자 tmdtjq850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