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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만장 무료 항공권 뿌려도…'중국화된 홍콩' 매력 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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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대적 관광객 유치 프로모션 비판 잇따라
민주화 시위 탄압 등 영향 미친 것으로 분석
"코로나 방역조처 여전하고, 도시 매력 퇴색"

홍콩 정부가 무료 항공권 수십만장을 배포하는 등 대대적인 관광객 유치 프로모션을 발표했으나, 오히려 역효과를 낳고 있다.


1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오랫동안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도시로 여겨졌던 홍콩이 코로나19 격리 이후 자신을 재정의하려는 노력을 시작했으나 프로모션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이 많다"고 보도했다.

홍콩의 프로모션이 비판받은 가장 큰 이유는 "어떠한 격리도 제한도 없다"고 홍보한 존 리카추 행정장관의 말이 홍콩의 코로나19 방역 조처와 동떨어졌다는 것이다.


홍콩의 관광명소 빅토리아 하버가 안개에 둘러싸인 모습.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홍콩의 관광명소 빅토리아 하버가 안개에 둘러싸인 모습.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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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정부가 제작한 '헬로 홍콩' 캠페인 홍보영상에서는 마스크를 벗은 채로 춤추는 사람들이 나오지만 실제로는 실내외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으면 5000홍콩달러(한화 약 81만원)의 벌금을 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정부 주도 캠페인이 '홍콩에 와야 할 이유'를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홍콩의 한 디자인업체 창립자는 "현재 다른 도시에서 할 수 없는 일을 홍콩에서 할 수 있는지, 사람들이 어떤 것을 위해 홍콩에 오기를 원하는지 캠페인은 전혀 구분해내지 않았다"고 혹평했다.


빅토리아 후이 노트르담대 정치학 교수는 WSJ에 "북적이는 거리나 건물은 예전과 같아 보이지만 정말 중요한 건 도시의 영혼(soul)"이라며 "홍콩의 브랜드가 파괴됐고, 영혼은 텅 비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사람들은 홍콩이 세계에서 가장 물가가 비싼 도시일 때도 기꺼이 방문할 정도로 매력 있었다"며 "무료 항공권 배포는 이제 홍콩이 인센티브 없이는 매력적이지 않다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코로나 이후 관광객 급감…"中 민주화 시위 통제 영향"
지난 2일 '헬로 홍콩' 캠페인을 발표하는 존 리카추 행정장관.

지난 2일 '헬로 홍콩' 캠페인을 발표하는 존 리카추 행정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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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홍콩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에는 연간 5600만명이 다녀갈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관광도시였다. 그러나 지난해 8월까지 홍콩을 방문한 관광객은 18만 400명으로 매우 감소했다. 이에 홍콩 정부는 관광 산업 활성화를 위해 무료 항공권 50만 장을 배포하는 등 20억홍콩달러(약 3500억)를 쏟을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존 장관은 지난 2일 '헬로 홍콩' 캠페인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홍콩은 이제 안정에서 번영으로 나아가는 새로운 단계로, 중국 본토를 비롯해 전 세계와 다시 연결되었다"며 "관광객, 투자자, 기업가, 창업가들이 홍콩을 방문하여 도시의 활력을 느끼고 번영의 기회를 포착할 때"라고 전했다.


WSJ은 홍콩의 관광 인기가 급감한 것에 대해 "중국 정부가 홍콩 민주화 시위를 통제하고 코로나19 이후 엄격한 방역 정책을 실시하는 등 일련의 사건 이후 홍콩이 특별했던 많은 점을 잃었다"고 평가했다.


중국 정부가 노골적으로 사상검열을 강화하면서 언론·표현의 자유를 제한하자 지난해 중반까지 12개월간 시민 11만 3000명이 도시를 떠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지방정부에 대한 신뢰는 2019년 민주화 시위 이후 사상 최저 수준까지 떨어졌다.


한편 이달 초 ECA 인터내셔널이 발표한 ‘동아시아 이주자들에 가장 매력적인 도시’ 순위에서도 홍콩은 외국인 거주자의 선호도가 낮게 평가돼 지난해보다 15계단 떨어진 92위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김성욱 기자 abc12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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