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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서울시, '골목경제 부활 프로젝트'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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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양천구 목동의 ‘한옥안동국시’ 사장님이 골목경제 부활 프로젝트에 참여한 숙명여대 ‘같이가게’ 팀원들에게 빅데이터 상권분석 컨설팅을 받고 있다.

서울시 양천구 목동의 ‘한옥안동국시’ 사장님이 골목경제 부활 프로젝트에 참여한 숙명여대 ‘같이가게’ 팀원들에게 빅데이터 상권분석 컨설팅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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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 KT가 서울시와 함께 진행한 '골목 경제 부활 프로젝트'를 마무리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해 10월부터 진행한 '골목 경제 부활 프로젝트'는 대학생들이 민관이 함께 제공한 빅데이터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소상공인에게 경영 및 마케팅 컨설팅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KT와 서울시는 점포별 일대일 컨설팅을 진행할 대학생 팀을 모집한 후 선정된 학생들에게 마케팅과 빅데이터 분석 전문 교육을 실시했다. 이후 학생들은 점포 현장 점검과 점주 인터뷰 등의 과정을 거쳐 빅데이터를 활용해 본격적인 마케팅 및 경영 컨설팅을 제공했다.

프로젝트에 참가한 대학생들은 KT의 빅데이터 상권분석 플랫폼 '잘나가게',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의 '우리 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를 컨설팅에 활용했다. '잘나가게’'는 기지국 신호 등 KT 빅데이터를 활용해 상권별 분석과 영업 팁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우리 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는 서울시가 확보한 상권 빅데이터를 토대로 100여개의 생활 밀접 업종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KT는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소상공인 매장의 월 매출이 이전 대비 평균 27% 증가했다고 밝혔다.


한편 18일 오후 서울시청 서소문청사에서 '골목 경제 부활 프로젝트'의 시상식이 열렸다. 참여한 30팀 중 10팀이 수상했다. 이 중 4개 팀이 대상을 차지했다. 대상팀 중 하나인 숙명여자대학교 '같이 가게' 팀은 서울시 양천구 목동에 위치한 '한옥 안동국시' 매장에 대한 빅데이터 컨설팅을 진행해 메뉴를 새롭게 구성하고 온라인 채널을 정비하는 등 마케팅으로 컨설팅 전월 대비 매출이 약 23% 상승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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