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마코프 ‘코비힐’ 기술이전팀 지난달 입국… “기술 이전 순항”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11월 방한한 추마코프 연구소 연구팀이 세포 배양을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지더블유바이텍 제공

지난 11월 방한한 추마코프 연구소 연구팀이 세포 배양을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지더블유바이텍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효원 기자] ‘코비힐’ 기술 이전을 위한 해외 연구팀 입국으로 한국형 백신 생산에 청신호가 켜졌다.


코비힐 주관사 한·러 합작법인 파마바이오테크글로벌(PBTG)은 추마코프 연구소 연구진이 지난 11월 인천공항을 통해 두 차례에 걸쳐 입국해 기술 이전을 진행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PBTG에 따르면 방한한 기술이전팀에는 추마코프 연구소 부소장급 인사를 비롯해 백신 기술 전문 인력 등이 대거 포함됐다.


해당팀은 경북 안동에 있는 코비힐 백신 생산 기지로 이동해 양국 실험 기자재 등의 차이를 비교하는 갭분석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국내 연구진과 함께 사백신(불활화백신) 생산의 토대가 되는 베로세포(Vero cell) 배양 실험까지 모두 성공했다.

배양에 쓰인 베로 세포는 아프리카 그린 원숭이 신장에서 추출해 백신 개발 등에 사용하는 것으로 추마코프 측이 국제보건기구(WHO)로부터 분양받아 한국에 공급한 것이다.


국내·외 많은 관심에도 기술이전팀의 입국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이유는 국제적인 기술이전 보안 이슈 때문이다. 이에 회사 측은 입국 사실을 확인해줄 수 없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반복해 왔지만 1개월 여 만에 입국 사실을 인정하게 됐다.


PBTG 관계자는 “약 1개월 전 추마코프 기술이전팀이 입국한 것은 사실이며 양국 연구진에 의해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라며 “그 외는 보안 사항으로 구체적 내용을 추후 기자 회견 등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회사는 코비힐 백신 생산 돌입과 동시에 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글로벌 메뉴얼을 만들고 아직 사전 구매 의향서가 도착하지 않은 국가의 보건당국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백신 공급 제안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기술 이전이 본격화되면서 코비힐 백신 생산 방식은 물론 글로벌 유통과 보급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한국형 백신 ‘코비힐’은 지난 5월 ‘코로나 백신의 제조 위·수탁을 위한 4자계약’ 체결로 시작됐다. 한·러 합작기업 PBTG가 사업 주관을 원료 공급과 글로벌 유통을 코스닥 상장사인 지더블유바이텍 이 맡았다. 큐러블 는 기자재 공급 및 생산 지원을 안동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는 위탁 생산을 각각 담당하게 됐다.


안동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는 코로나19 등 고위험 바이러스를 취급할 수 있는 생물안전 3등급(BSL-3) 시설을 보유한 데다 국내 최고의 백신 연구 인력이 상주하고 있어 코비힐 생산 기지에 최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글로벌 마케팅·유통을 맡은 지더블유바이텍 은 코스닥에 상장된 바이오 전문 기업으로 국내 대부분의 대학 실험실에 과학 기자재를 공급하는 회사로 유명하다. 특히 전 세계의 바이오·과학 메이커의 제품을 유통·보급하며 글로벌 마케팅 역량을 강화해온 바 있어 지더블유바이텍 의 행보에도 업계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한편 코비힐은 차세대 불활성 백신 기술 이전을 통해 국내에서 생산되는 한국형 코로나 19 백신의 명칭으로 전 세계를 대상으로 판매 될 예정이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