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한 중국대사 "나토 대중 도발적 언행 중단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정상회의에서 중국을 견제하는 전략적 개념을 채택한 것과 관련, “나토는 대중 도발적 언행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싱 대사는 30일 한국정치학회 등이 고려대에서 주최한 ‘한중수교 30주년, 그리고 한중관계의 미래 국제 학술회의’ 발표에서 “나토는 중국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와 도발적 언행을 중단하고 아시아와 전 세계를 더럽히지 말라고 권고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싱 대사는 “나토 정상회의는 중국을 구조적인 도전(systemic challenge)으로 말했는데 이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했다.


싱 대사는 “나토는 냉전의 산물”이라며 “가상의 적을 만들어 진영 대결을 만들고 냉전 사고를 고수해왔다. 방어적인 조직이라고 하지만 공격 확장성이 뚜렷하고 여러 전쟁에 참여했지만, 성적도 좋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싱 대사는 지난 1999년 나토군이 유고연방 주재 중국대사관을 폭격한 사건을 거론했다. 그는 “그 빚을 아직도 갚지 않고 있다. 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싱 대사는 “미국의 대중국 정책은 편집증으로 가득 차 있다”며 “모든 중국의 투자는 정치적 목적이 있고 모든 유학생은 간첩 출신이며 모든 협력 제안은 어떤 의도가 있다고 보는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미국은 중국을 전면적으로 억제하고 과장하면서 내정간섭을 일삼고 있다”며“중국의 대내외정책에도 먹칠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싱 대사는 한국 정부가 미·중 사이에서 윤활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저희는 진심으로 한국이 중국과 우호 관계를 유지하는 이웃으로서 중국 입장을 이해하고 지지해주길 바란다”며 “중국은 누구에게 도전하거나 해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의 발전 목적은 중국인을 잘살게 하고 타국과 협력·상생관계를 만드는 것”이라며 “자국 이익을 지키는데 필요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싱 대사는 “한국은 중국의 전략적 협력 파트너이자 미국 동맹이라는 점에서 미중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건설적, 장기적 이익의 관점에서 출발해 바람직한 한미, 한중 관계를 정립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