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명, '직주근접' 내세워 경기 표심 구애…"GTX 추가·1기 신도시 재건축·재개발" 공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4일, 이재명 경기도 공약 발표
GTX 플러스 프로젝트로 '수도권 30분대 생활권' 약속
용인·이천·여주·양평·성남·광주 맞춤형 세부 공약도 제시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전진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4일 경기도 공약에서 'GTX 플러스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수도권 30분대 생활권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서울을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펼쳐져 있는 경기도의 핵심 과제가 '직주근접, 교통, 접근성'이라고 판단한 데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분당 등 1기 신도시의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도 약속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후보는 이날 경기도 용인 포은아트홀에서 "GTX에 신규 노선을 추가하는 GTX 플러스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며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수도권 전역을 평균 30분대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교통혁명을 추진해 경기도민의 직주근접을 대폭 높이겠다"면서 "'선 교통, 후 입주' 원칙을 분명히 지켜 3기 신도시 입주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현재 추진 중인 GTX-A·B·C 노선의 속도를 높이고, 일부 구간에 신규 노선을 추가하는 'GTX-A+, C+ 노선'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세부안을 살펴보면 GTX-A+는 기존 동탄까지 연결됐던 구간을 평택까지 연장하며 GTX-C+는 북부 구간의 경우, 기존 덕정까지였던 구간을 동두천으로 연장할 방침이다. 또한 남부 구간은 수원까지였던 구간을 병점~오산~평택으로로 연장하고 금정에서는 기존선을 활용해 안산~오이도까지 연결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GTX-D는 현 정부의 김포~부천 구간을 당초 경기도의 제안대로 김포~부천~강남~하남 구간까지 정상화하고, GTX-E(인천~시흥·광명신도시~서울~구리~포천) 노선과 GTX-F(파주~삼송~서울~위례~광주~이천~여주) 노선은 신설하겠다고 했다.

또한 서부선을 서울대 관악산역부터 안양까지 잇도록 하고, 지하철 3호선 북부를 대화~금릉~경의·중앙선으로 연결하고 남부는 성남·용인·수원까지 연장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외 5호선(방화~김포), 6호선(신내~구리~남양주), 7호선(옥정~포천), 8호선(성남판교~서현~광주오포), 9호선(강동~하남~남양주), 인천 2호선 김포·고양 연장과 고양~은평선 신설 등의 연장 방안도 제시했다. 이와 함께 분당·산본·일산·중동·평촌 등 낡아가고 있는 1기 신도시에 대해선 '분당·산본·일산·중동·평촌 신도시 특별법'을 만들어 재건축·재개발과 리모델링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신도시 재건축·재개발에 대해 용적률이 500%까지 허용되는 4종 일반주거지역을 적용하고, 인허가를 신속히 진행해 시간과 비용을 확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이 후보는 전일 부동산 공약을 발표하면서 정부 실책에 대해 국민들에게 머리 숙여 사과한 데에 이어 이날은 민주당 의원들과 함께 큰절을 올리고 연거푸 "많이 부족했다,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 후보는 "마침 또 신년이고 세배를 겸해서, 사과의 뜻을 겸해서, 지금까지와 완전 다른 새 정치로 보답드리겠다는 각오를 표현할까 한다"면서 경기도에 지역구를 둔 민주당 국회의원들과 함께 취재진을 향해 큰절을 했다. 이 후보는 "민주당이 많이 부족했다. 앞으로 더 잘하겠다. 이런 사과의 말씀을 겸해서 인사드릴까 한다"고 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