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상국립대 염선인 교수팀, 복합 병충해 저항성 관련 유전자 기능 규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빅데이터 전사체 네트워크 기반의 RLP 유전자군 대량 발굴

염선인,강원희 교수

염선인,강원희 교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최순경 기자] 경상국립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원예학과 염선인 교수팀과 농업생명과학연구원 강원희 학술연구교수팀은 다양한 병원균에 대한 고추의 저항성 관련 유전자 기능을 규명했다고 21일 밝혔다.


경상국립대 염선인 교수팀은 가지과 작물인 고추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연구해 방대한 전사체 빅데이터를 생성하고 이를 토대로 대표적인 내병성 유전자 그룹 ‘RLP 유전자’를 기준으로 복합 발현 네트워크를 분석했다.

주요 조미채소인 고추는 채소작물 가운데 세계적 교역량이 2위에 달하지만, 기후 온난화 등으로 인해 해마다 고추 역병, 식물 바이러스, 박테리아의 피해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풋마름 병원균에 의한 피해가 전 세계적으로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염선인 교수팀은 고추 유전체 정보를 기반으로 식물에서 면역반응에 관련 있다고 알려진 RLP 유전자군을 고추에서 발굴하고, 이들 중 고추에 막대한 피해를 일으키는 고추 역병균, 3종류의 바이러스 등 모두 102개의 생물학적 스트레스 반응 전사체를 분석했다.


또한 대량의 통합 전사체에 기반한 유전자 발현 네트워크를 구축해 RLP 유전자의 기능을 예측하고 복합 병원균에 저항하는 주요 유전자도 선발했다.

선발한 주요 RLP 유전자의 면역 관련 기작을 확인하기 위해, 고추 역병균을 비롯한 식물바이러스, 세균성점무늬 병원균, 풋마름 병원균과의 상호작용을 연구한 결과 주요 유전자들이 공통적으로 여러 종류의 병원균에 대한 저항성 면역반응에 관여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가운데 RNA-seq 기법을 통한 전사체 분석은 다양한 환경 및 조건에서 발현되는 유전자 전체와 전사체를 확보함으로써 대량의 유전자 기능 분석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전사체 생성에 필요한 비용과 방대한 데이터 분석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아직은 다양한 환경 스트레스에 대응한 대량의 전사체를 생성하고 이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해 기능을 규명하는 데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기존에 응용하던 소수의 유용 유전자 발굴이라는 개념을 넘어, 복합적인 전사체 생명정보를 기반으로 유전자 발현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유용 유전자의 대량 발굴과 규명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제시했다.


이는 식물이 환경 스트레스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규명한 것으로, 앞으로 스트레스에 적응하는 다양한 품종을 육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연구 결과는 저명 과학저널인 ‘원예연구(Horticulture Research)’ (IF 6.793, JCR 기준 원예 분야 1위, 식물 과학 분야 상위 5.74%) 19일자 온라인판에 게재했다.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개인연구사업,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BK21 Four 농생명공학글로컬인재교육연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했다.


현재 강원희 학술연구교수와 염선인 교수는 유전체와 전사체에 기반한 생명정보를 활용해 환경 스트레스 저항성 품종을 개발하는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원예작물 유전체를 활용해 다양한 환경 스트레스 저항성 유전자를 발굴하고 규명한 결과들을 ‘뉴파이톨로지스트(New Phytologist)’, ‘사이언티픽 데이터(Scientific Data)’에 게재해 분자 육종에 활용되도록 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영남취재본부 최순경 기자 tkv012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