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LG공장 다 몰려있는데…베트남發 공급망 비상(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로나19 봉쇄 강화로 공장 밀집지역 생산 차질
"기업들 백신 구매해라" 방역비용 부담까지 겹쳐

삼성·LG공장 다 몰려있는데…베트남發 공급망 비상(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조현의 기자] 인도 변이와 영국 변이가 혼합된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발생한 베트남에서 확진자 급증으로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들의 공급망이 타격을 입게 됐다. 현지에서 생산라인을 가동 중인 국내 기업들은 지방 정부들이 속속 이동을 제한하자 전전긍긍하고 있다.


31일 현지 매체에 따르면 삼성전자 연간 스마트폰 출하량의 절반가량이 생산되는 베트남 박닌성은 다음 달 2일부터 지역 내 근로자들의 출·퇴근을 중단하는 조치를 시행한다. 이동 중 대면 접촉을 최소화해 감염을 차단하겠다는 의도에서다.

◆잇단 봉쇄에 韓 기업들 긴급대책= 박닌성에는 삼성전자 휴대전화 공장뿐만 아니라 삼성디스플레이 패널 공장 등이 있다. 직원 수는 각각 2만명과 2만5000명 규모다. 삼성 관계자는 이날 "베트남 법인은 지역 내 확산을 막기 위해 박닌성 정부의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다"면서 "이를 위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직원들의 이동제한에 따른 업무 피해를 줄이려면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숙소를 마련해 제공해야 한다. 공장 내 기숙사를 비롯해 임시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인근 숙박 시설을 확보해 직원들을 머무르게 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현지 협력업체를 포함한 수만 명의 임시 거처를 당장 확보하는 일이 쉽지 않아 조업과 공급에 차질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하는 분위기다.


베트남 북부 지방엔 삼성전자 · LG전자 ·애플 등 주요 IT 기업들의 글로벌 생산기지가 몰려있다. LG전자 도 이동제한 지역에 사는 직원들이 공장 인근에서 출·퇴근할 수 있도록 숙소비를 지원키로 했다. LG전자 는 하이퐁에서 가전과 모바일, 자동차 부품 등을 생산라인을 가동 중인데 박닌성 거주자들도 다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삼성전자 의 TV·가전 등을 생산하는 호찌민 법인은 박닌성만큼 상황이 급박하진 않으나 공장을 정상 가동하면서 주 정부의 지침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애플은 2주간 생산인력을 2교대로 나누기로 했다. 익명을 요구한 애플 관계자는 외신에 "일시적인 조치"라며 "이렇게 하지 않으면 생산망이 더욱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애플의 아이패드·맥북과 에어팟을 각각 위탁생산하는 폭스콘과 럭스셰어는 최근 박장성에 있는 공장의 문을 지방정부의 명령에 따라 닫았다.


코로나19 사태 초기 방역 모범국으로 꼽혔던 베트남은 기존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크고 더 빠르게 복제되는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누적 확진자 6856명 중 과반이 최근 한 달 새 발생했을 정도로 확산세가 거세다. 박닌성은 이 기간 700명 가까이 확진되는 등 직격탄을 맞았다.


베트남 정부는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매우 위험하다’고 밝힌 지 하루 만인 전날 호찌민에 이날부터 보름간 10인 이상 집합금지, 최대한 외출 자제, 최소 6피트(1.8m) 거리두기 등을 골자로 하는 강화된 방역 조치를 발표했다. 확산세가 거센 일부 지방 정부들은 일찌감치 여행 금지, 통금 등 자체 조치에 나섰다.


◆백신 구매비까지 전가…기업들 이중고= 베트남 정부는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에 백신 구매 등 각종 방역 비용 부담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딘 띠엔 중 하노이 당서기는 지난 28일 "집단 면역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600만회분의 백신이 필요하다"며 "예산이 부족한 만큼 기업들이 구매 비용을 부담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IT 기업들의 생산능력이 급감하면서 글로벌 공급 부족 사태가 심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 가운데 베트남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요구로 기업들은 이중고에 처한 상태다. 베트남의 1회 이상 접종률은 지난 26일 기준 1.0%에 불과하다. 2회 접종을 마친 사람들은 0.02%으로 사실상 0%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조현의 기자 hone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