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최강욱 열린민주당 당대표, 전주에서 ‘검찰 개혁’ 강연

최종수정 2020.07.02 09:31 기사입력 2020.07.01 21:01

댓글쓰기

최강욱 열린민주당 당대표, 전주에서 ‘검찰 개혁’ 강연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이건주 기자] 열린 민주당 당대표인 최강욱 의원이 1일 전주 시민을 대상으로 ‘시민 로스쿨’을 열고 검찰개혁의 필요성과 공수처 설치를 위한 민주화 전·후의 차이 등에 대해 강연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최 의원은 민주정권과 군사정권의 차이에 대해 시민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민주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강연을 시작했다.

최 의원은 “민주화 개념과 중요성은 집권 정부가 시민, 국민에게 물리적인 힘을 행사하느냐 아니냐의 차이, 수사기관을 통한 물리적인 폭력과 겁박할 힘을 쓰느냐와 놓느냐의 차이에 있다”고 설명했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당대표, 전주에서 ‘검찰 개혁’ 강연


그는 집권 정부에 따라 청와대와 정부 조직은 바뀌는데, 지금까지 유일하게 바뀌지 않고 있는 조직이 검찰조직이라며, “시민의식이 바뀌지 않으면 청산해야 할 적폐와 군사독재의 뿌리를 완전히 없앨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관계에 대해서 “대부분 언론이 ‘항명’이 아닌 ‘갈등’으로 잘못 보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아무리 검사가 잘못해도 처벌되지 않는 구조로 되어 있는 우리나라에서 ‘깨어있는 시민의 힘’으로 왜 공수처 설치가 왜 필요하고 왜 검찰이 개혁돼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며 “이런 사안에 대해 국민이 모르는 것은 언론이 보도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당대표, 전주에서 ‘검찰 개혁’ 강연


한편 이날 강연은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전주 ‘법문화교육진흥원(원장 김정호)’이 주관해 열렸다.




호남취재본부 이건주 기자 scljh@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