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림청, ‘울주·안동·고성’ 산불피해지 복구…2차 피해예방 주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림청 최병암 차장이 1일 울주, 안동, 고성 산불피해지 복구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산림청은 이들 산불피해지에서 산사태 등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복구에 주력할 방침이다. 산림청 제공

산림청 최병암 차장이 1일 울주, 안동, 고성 산불피해지 복구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산림청은 이들 산불피해지에서 산사태 등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복구에 주력할 방침이다. 산림청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울주·안동·고성 등 봄철 산불피해 지역의 산림 복구사업이 추진된다. 복구사업은 여름철 집중호우와 태풍 등 자연재해로 인한 2차 피해를 막는데 초점을 두고 진행된다.


2일 산림청에 따르면 올해는 3월~5월 울산시 울주군(3월 19일), 경상북도 안동시(4월 24일), 강원도 고성군(5월 1일)에서 3건의 대형 산불이 발생했다. 이들 산불로 소실된 산림면적은 총 2586㏊ 규모인 것으로 확인된다. 지역별 피해현황에선 안동이 1944㏊로 피해규모가 가장 크고 울주 519㏊, 고성 123㏊ 등이 뒤를 이었다.

앞서 산림청은 지난달 관할 지방자치단체와 산림청 산하 지방청, 국립산림과학원 주관으로 1차(5월 5일~10일)·2차(5월 11일~15일) 합동조사를 벌여 울주·안동·고성지역의 산불피해 규모를 확정하고 산림피해 복구계획을 수립했다.


또 이를 토대로 이달 말 우기가 시작되기 전까지 토사유출과 산사태 등 2차 피해예방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복구 사업은 올해 안으로 실시할 ‘응급복구’와 내년부터 2023년까지 연차적으로 추진할 ‘항구복구’를 구분해 시행한다.

드론으로 촬영한 안동 산불 피해지역 전경. 산림청 제공

드론으로 촬영한 안동 산불 피해지역 전경. 산림청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우선 응급복구는 생활권 주변지역의 산불 피해목을 긴급 벌채해 나무가 부러지거나 뿌리까지 뽑혀 쓰러지는 것을 방지하고 돌망태·흙막이·사방댐 등을 설치해 산사태 등 2차 피해를 예방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다.


특히 산림청은 토사유출이 우려되는 지역 중 시급성이 높은 9개소(울주 6개소·안동 2개소·고성 1개소)를 정해 이달 말 우기 전까지 마대 쌓기와 마대 수로 설치 등 긴급조치를 취한다는 계획이다. 여름철 집중호우와 태풍 등 자연재해로 인한 2차 피해를 사전에 예방한다는 취지다.


또 장기적 관점에선 산불피해 인근 민가 주변에 내수림대를 조성하고 산사태 발생 우려지와 황폐계류지 등에 사방사업을 실시하는 등으로 산림복구에 나선다. 사방사업은 황폐지를 복구하거나 산지의 붕괴, 토석·나무 등의 유출 또는 모래 날림을 방지하기 위해 공작물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올해 3월~5월 대형 산불발생 현황자료. 산림청 제공

올해 3월~5월 대형 산불발생 현황자료. 산림청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산림청은 산불피해 지역을 복구하는 데 총 703억4700만원을 투입해 복구조림에 637억7600만원, 사방댐 등 산림시설 확충에 65억7100만원을 사용할 계획이다. 관련 예산은 국비 523억7500만원과 지방비 179억7200만원으로 충당한다.


산림청 최병암 차장은 “올해 봄철 대형 산불은 초동진화와 유관기관 간 협력의 중요성을 새삼 키우는 계기가 됐다”며 “산림청은 올해 산불피해지 관할 지자체인 울산시, 경북도, 강원도에 예산을 지원하고 국립산림과학원과 복구기술 자문 역할을 맡아 산불피해지가 체계적으로 원활하게 복구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