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성군, 의병 활동과 시대정신 조명 학술세미나 개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성군, 의병 활동과 시대정신 조명 학술세미나 개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박용철 기자] 의병의 고장 전남 보성은 밀고자가 적어 일본이 의병을 차출해 내는 데에 큰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는 보성군민 전체가 의병을 지키고 의병 활동에 도움을 주는 잠재적 의병임을 의미한다.


27일 전남 보성군에 따르면 지난 26일 보성군청 대회의실에서 ‘보성군 의병 활동과 시대정신 조명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 좌장을 맡은 목포대 강봉룡 교수는 “보성 의병은 전라좌의진으로 호남을 대표하며, 호남 정신을 드높였다”고 평가했다.


‘전라좌의진 종사관 정사제 장군 의병 활동’에 대해 발표한 전남대 문화유산 유산연구소 정현창 박사는 “보성군은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전라좌의진을 결성하고, 전북지역과 경상도까지 진출해 전투에 승리하며 ‘약무호남 시무국가’ 정신을 실천한 사례”라고 말했다.


또 1593년 전라좌의진 종사관 정사제 장군이 각지로 격문을 보내 의병을 모집하고 남원전투 중 선봉에서 치열하게 적과 싸우다가 전사한 것은 호남군사들의 모습을 대변한 것으로 평가했다.

‘의병장 백홍인 후예 백남기 농민의 시대정신’을 주제로 발표한 백남기 농민기념사업회 최강은 상임위원은 을사늑약 체결을 거부하며 전국 최초로 최익현 선생의 밀지를 받아 창의 격문을 돌린 의병장이 백남기 농민의 선조인 백홍인임을 밝혀냈다.


특히, 백홍인 의병장의 후손인 백남기 농민은 2015년 민중총궐기 집회에서 촛불혁명의 마중물이 됐다고 이야기했다.


‘호남 농어민 의병기념관 건립을 위한 제언(提言)’에 대해서 발표한 호남 의병연구소 김용철 수석연구원은 보성의병은 호남 의병 영예에 걸맞은 투쟁을 펼쳐왔다면서 보성군 일원에 이에 상응한 의병기념관 건립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3경 3보향의 고장 보성군은 산과 바다 호수가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경관과 녹차의 고장 다향, 서편제의 본향 예향 그리고 예부터 충신열사가 많아 의향이라 불려왔다.


농담 삼아 말하는 ‘보성가서 주먹 자랑 하지 말라’는 말은 일제 강점기, 일본에 맞서 용감하게 싸운 보성군민의 용기와 패기에 붙여진 일본의 두려움이었다.


선양사업에도 활발하게 나서고 있는 보성군은 2017년 ‘보성의병사’ 제작에 착수해 2018년 777명의 의병을 발굴해냈다. 평민 중심의 의병들은 전장에서 살아남을 때만 기록되는 특성을 고려하면 이보다 훨씬 많은 보성사람이 의병 활동에 가담했을 것으로 예상한다.




호남취재본부 박용철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