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주시 전래놀이문화연구회 ‘유생아, 상읍례로 놀자’ 행사 개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나주시 전래놀이문화연구회 ‘유생아, 상읍례로 놀자’ 행사 개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이한혁 기자] 나주시전래놀이문화연구회 ‘술래’(이하 ‘술래’)는 오는 21일 오전 10시부터 낮 12시까지 나주향교 명륜당 앞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전국 최초 나주향교 상읍례도(相揖禮圖)를 활용한 ‘유생아, 상읍례로 놀자!’ 행사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행사는 (재)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전통놀이문화 조성·확산사업의 일환으로 실시한 ‘2019년 방방곡곡 전통놀이 공모사업’에서 광주·전남지역 대표로 ‘술래’가 선정돼 실시된다.

상읍례(相揖禮)는 ‘주자(朱子)’의 ‘집전집해’와 ‘양씨도문’을 시원(始原)으로 해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시대 율곡선생이 해주 문헌서원에서 최초로 행한 이후, 향교나 서원, 서당 등 교육기관에서 유학(儒學)을 공부하는 스승과 제자 사이에 이어져 내려오는 강학(講學)의 법례(法禮)‘이며, 나주향교 명륜당 앞에 상읍례도가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크게 상읍례 재현과 상읍례도를 활용한 전래놀이와 선비놀이 두 개의 테마로 구성됐다.


이번 행사는 전국 최대의 규모와 역사적 위상을 자랑하는 나주향교의 상읍례도를 활용해 문화재의 현대적 가치를 창출하고, 지역재생과 새로운 문화향유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나주시, 나주향교 굽은 소나무 학교, 도시재생협의회, 금남동주민자치위원회, 골목 청년 등 후원에 나서며 지역 문화 활성화 및 관광콘텐츠 개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를 주최, 주관하는 나주시전래놀이문화연구회 ‘술래’는 지난 2013년 나주시의 전래놀이지도사 양성과정으로 배출된 회원들을 중심으로 창립됐다.


행복 나주 이동 봉사, 전래놀이 배달 사업, 전남관광문화재단의 세시풍속 마을문화 지원 사업, 평생동아리 사업, 공익활동가 지원 사업, 각종 문화축제 지원 사업 등 전통놀이 조성,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나주시는 평생학습 우수프로그램 운영기관으로도 선정되기도 했다.


이날 행사는 무료로 진행되며, 참가를 원하는 시민들은 오는 21일 나주향교로 직접 방문, 신청하면 된다.




호남취재본부 이한혁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