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명 "일본산 석탄재 수입 막는 것이 공무원이 진짜 할 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명 "일본산 석탄재 수입 막는 것이 공무원이 진짜 할 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의정부)=이영규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일본산 석탄재 수입에 대해 재차 공직자들의 분발을 촉구했다.


이 지사는 2일 의정부 경기도청 북부청사 평화누리홀에서 열린 '9월 공감ㆍ소통의 날' 행사에서 "돈 좀 벌어보겠다고 대한민국의 자존심을 다 훼손해 가며 석탄재를 수입하고 있다"라며 "이런 것을 통제하는 것이 공적 영역이고 이런 것을 하라고 공직자들에게 권력을 맡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어 "일본 석탄재를 사서 쓴 시멘트나 국내 연탄 소각제를 사용한 시멘트나 조달 가격이 같다. 그런데 톤 당 몇 만원 더 준다고 그것을 갖고 제조를 한다"며 "싸서 수입했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결국 부당한 이익을 취하고 있는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이 지사는 공직자들의 역할에 대해서도 "능동ㆍ적극ㆍ창의적인 공무원이냐 소극ㆍ방어ㆍ수동적인 공무원이냐 따라 결과가 전혀 다르다. 공무원들이 어떠한 태도로 일하느냐에 따라 좋은 세상이 될 수 있고 망하는 세상이 될 수 있다"라며 "공직자들이 불공정하고 불합리하게 욕심부리는 사람들의 행동을 제지하지 않으면 나쁜 사람들이 더 득세한다. 이를 통제하고 관리하고 일정 방향으로 끌어가야 하는 것이 공적영역의 일"이라고 역설했다.


또 "'원래 하던 것이니까, 관행이니까'라고 생각하지 말고, '어떻게 하면 세상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를 생각해 달라"라며 "생각의 작은 차이가 큰 변화를 만들어 낸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최근 경기도가 추진 중인 계곡 불법행위 근절 조치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지사는 "바가지를 씌우고 계곡물에 발도 못 담그게 하니까 국내에 경치 좋은 계곡을 찾을 사람들이 등을 돌리는 것"이라며 "몇 사람들 이익을 보자고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국내 계곡을 포기하고 외국으로 가야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그러면서 "우리가 경기도라는 영역 안에서 일을 하지만, 우리가 하는 일이 세상에 모범이 되기도 한다. 경기도가 하는 일이 많이 확산되고 있다"라며 "공직자 여러분이 만든 성과들이 모범이 돼 커지면 사회에 모두 도움이 되는 일을 하는 것"이라며 공직자로서 자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