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대 이상현 교수 연구팀, 인체 무해 新형광물질 개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남대 이상현 교수 연구팀, 인체 무해 新형광물질 개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전남대학교 연구팀이 TV나 컴퓨터의 디스플레이 등에 쓰이면서도 인체에 유해한 납을 사용하지 않은 새로운 형광물질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23일 전남대학교에 따르면 이상현 교수(화학공학부) 연구팀이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복합소재기술연구소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인체에 유해한 납을 사용하지 않은 페로브스카이트 나노소재를 개발했다.

페로브스카이트는 TV나 컴퓨터의 디스플레이는 물론 태양전지에 쓰이는 반도체 물질로, 빛을 전기로 바꾸거나 전기를 빛으로 바꾸는 특성이 있어 고체 상태의 조명, 레이저 등의 산업분야에 응용된다.


연구팀은 비교적 간단한 제조공정에 의해 합성이 가능하고 극미량만으로도 높은 발광율을 구현할 수 있어 선명하고 다양한 색상을 나타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더구나 이 합성소재는 기존에 개발되고 있는 소재가 인체와 환경에 유해한 납을 사용해야 하는 한계를 뛰어넘은 것이어서 미래 광소자 및 디스플레이의 유망 소재로 주목되고 있다.

공동연구팀은 다양한 시도 끝에 납을 대신해 희토류계 원소인 이터븀 (Ytterbium·원자번호 70번)를 사용해 고품질, 고균일도를 가지는 페로브스카이트 나노소재 합성에 성공했다.


이를 활용해 고성능 광검출기 소자를 제작하기도 하는 등 무연 페로브스카이트 나노소재에 대한 새로운 활로 제시와 함께 해당 원소재의 응용 및 상업화에 획기적인 기회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및 한국과학기술연구원(미래창조과학부)의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국제적 재료화학분야의 권위지인 ‘어드벤스드 머터리얼스’(Advanced Materials·영향력 지수 25.809) 6월 23일자 온라인 판에 게재되기도 했다.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yjm3070@gmail.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