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의붓딸 살해에 친모도 가담…전문가 "친딸에게 위기감 느껴 범행 가담한 듯"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범행도구 준비해 밤새 시신유기 장소 찾아다녀…계부·친모 공범
경찰, 살해범 의붓딸 강간미수 혐의로 수사 선상, 보복살인죄 검토
이수정 경기대 교수 "전 남편에 대한 앙심이 범행으로 이어졌을 것"

의붓딸 살해에 친모도 가담…전문가 "친딸에게 위기감 느껴 범행 가담한 듯"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병돈 기자] 의붓딸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30대 남성에 이어 조력자 역할을 한 친모(親母)가 경찰에 긴급체포된 가운데 부부의 잔혹한 범행이 경찰 수사를 통해 드러나고 있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친모가 자신의 삶에 균열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위기감에 친딸을 살해하는 데 가담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30일 광주 동부경찰서에 따르면 머리에 비닐봉지가 씌워지고, 벽돌이 가득 담긴 마대 자루가 발목에 묶인 여중생 A(12)양의 시신이 지난 28일 오후 3시께 동구 너릿재터널 인근 저수지에서 발견됐다.


시신에서는 신원을 특정할 수 있는 소지품이 나왔는데 의붓딸 사망 소식을 경찰로부터 연락받은 김모(31)씨가 곧바로 자수했다.


김씨는 자신을 성범죄자라고 지목한 의붓딸 A양을 하루 전인 27일 오후 6시 30분께 전남 무안군 한 초등학교 근처 농로의 차 안에서 목 졸라 살해했다고 자백했다.

범행 후에는 자신의 고향인 경북 문경의 한 저수지까지 밤새 시신을 유기할 장소를 찾아다녔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김씨를 살인 및 사체유기 혐의로 긴급체포했다.


김씨가 목포의 친아버지 집에서 사는 A양을 만나러 갔을 때 아내 유모(39)씨도 동행했다는 진술을 확보해 공모자 존재 여부도 파악에 나섰다.


1차 조사에서는 단독 범행을 주장한 김씨가 추가 조사 때 공모 관계를 경찰에 털어놨다.


부부는 목포터미널 인근에서 A양을 승용차에 태워 살해 장소로 이동했는데 친모 유씨가 휴대전화가 아닌 공중전화로 딸을 불러냈다.


한적한 농로에 다다른 김씨는 자동차를 세우고 운전석에서 내려 아내 유씨와 자리를 바꿔 앉았다.


A양이 숨을 거두는 동안 친모인 유씨는 운전석에서 아들을 돌보고 있었다.


27일 늦은 오후 광주 북구의 집으로 돌아온 김씨는 유씨와 아들을 집에 내려준 뒤 벽돌이 가득 든 마대 자루 2개를 챙겨 시신유기에 나섰다.


유씨는 28일 오전 A양 시신을 유기하고 귀가한 김씨를 "고생했다"며 다독인 것으로 경찰은 파악했다.


경찰은 친모 유씨도 살인 혐의로 30일 오전 긴급체포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일각에서는 친모 유씨가 남편과 딸 사이에서 질투심을 느껴 범행에 가담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A양의 조부모는 의붓아버지와 친모에게 살해당한 손녀가 불행한 생활을 했다고 취재진 앞에서 울분을 토했다.


친아버지 품을 떠나면서 구박받고, 구타당하고, 추운 겨울에 집 밖으로 쫓겨나는 일이 다반사였다는 게 조부모의 주장이다.


조부모는 아이를 제대로 돌보지 않은 유씨와 김씨 부부가 '도저히 못 키우겠다'며 아동보호소로 쫓아낸 지난해 A양을 목포로 데려왔다고 밝혔다.


경찰은 성범죄자로 지목된 김씨의 복수심과 사건을 숨기려는 비정함이 살인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김씨에게 적용한 살인 혐의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보복살인으로 변경 적용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김씨 구속영장을 신청한 경찰은 부부 진술을 비교하며 정확한 사건 경위를 파악할 방침이다.


부부의 잔혹한 범행을 두고 전문가들은 친모 유씨가 딸에게 알 수 없는 위기감을 느껴 살해까지 이어졌을 가능성을 제기한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만난 지 3년 정도밖에 안 되는 이 부부 입장에서 보면 최근에 아이를 하나 낳았고, 이 전남편의 아이는 끼어들 자리가 이제 없었을 것”이라며 “그런데 전 남편의 딸이 3인 가정을 깨기 위한 어떤 위기를 유발했는데, 그게 바로 성추행 신고로 보인다. 그러다 보니까 이들은 이 아이가 결국에는 자신들의 아성을 깰 수도 있다, 이런 위기감을 느낀 것 같다”고 조언했다.


이어 “아무래도 젊은 남편과 어린 아이와의 관계만을 중시 여기고 전 남편에 대한 앙심 같은 게 있을 개연성이 굉장히 높다”면서 “딸이 없어져야 위기가 원천 봉쇄될 것으로 판단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유병돈 기자 tam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