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치안위해 경찰과 함께 뛰는 주무관, 열악한 처우·고용불안 해소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지한 신임 경찰청주무관노조 위원장

계약직에 급여는 사업비 편성
'자치경찰제' 고용승계도 불투명
"근로조건 개선 등 힘쓸 것"

정지한 경찰청주무관노동조합 위원장(오른쪽)이 민갑룡 경찰청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지한 경찰청주무관노동조합 위원장(오른쪽)이 민갑룡 경찰청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경찰주무관 급여는 ‘인건비’가 아닌 ‘사업비’로 편성됩니다. 노동자가 아니라는 건가요”


시·군·구청 등 일반 행정기관에서 흔히 통칭되는 ‘주무관’은 6급 이하 실무를 보는 공무원들을 일컫는다. 그런데 경찰에서는 그 의미가 달라진다. 경찰 내 일반공무원들은 ‘행정관’으로 불리고 주무관은 행정업무나 시설관리를 맡은 계약직 직원들이다.

15만 경찰인력 가운데 계약직·기간제 근로자는 2%가량인 3200여명에 불과한 ‘아웃사이더’이지만, 이들 없이는 경찰조직이 제대로 돌아갈 수 없다. 24일 경찰청주무관노동조합 위원장에 취임한 정지한 위원장(안산단원경찰서)은 “경찰주무관들은 경비·교통·수사·형사 등 기능을 가리지 않고 곳곳에 배치돼 민원처리와 각종 서무업무를 수행한다”며 “20년 넘게 근무하며 전문성을 갖춘 베테랑들도 많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경찰 내 궂은일을 도맡고 있지만 처우는 열악하다. 수당이나 상여금도 받지 못하고, 기본급도 같은 일을 하는 공무원에 비하면 60~70%수준이다. 정 위원장은 “동일업무 동일임금이라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주무관들이 받는 급여는 절반 정도에 불과하다”며 “정작 무기계약직의 경우 차별적 처우를 금지하는 보호 법률도 없다”고 지적했다.


24일 오후 서울지방경찰청 대강당에서 진행된 정지한 경찰청주무관노조 위원장 취임식.

24일 오후 서울지방경찰청 대강당에서 진행된 정지한 경찰청주무관노조 위원장 취임식.

원본보기 아이콘


더 큰 문제는 ‘고용불안’이다. 정 위원장은 “주무관에 대한 보수는 경찰청 인건비 예산이 아닌 사업비 항목에 편성돼 있다”며 “국회가 경찰 사업비를 깎으면 우리의 일자리도 언제든 없어질 수 있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최근 정부가 추진하는 ‘자치경찰제’는 주무관들의 고용불안을 심화시키고 있다. 정 위원장은 “자치경찰로 넘어가는 경비·교통·생활안전 기능은 주무관들이 주로 근무하는 부서”라며 “고용승계 등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대거 일자리를 잃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수사권조정·자치경찰 도입 등 경찰이 대전환점에 선 시기에 위원장을 맡게 된 정 위원장의 어깨도 무겁다. 정 위원장은 “주무관들의 열악한 근로환경을 개선하고 직무급 임금제도 개선, 자치경찰제 등 시급한 과제가 산적해 있다”며 “올해를 주무관들이 한 단계 도약하는 해로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