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美 국방부 "남북 군사합의, 한반도 긴장 완화…협력 지속"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2월13일 군 관계자들이 지난 '9·19 군사합의' 이행에 따라 시범 철수된 강원도 고성 GP의 내부 공개를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월13일 군 관계자들이 지난 '9·19 군사합의' 이행에 따라 시범 철수된 강원도 고성 GP의 내부 공개를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한미 국방부는 한반도 연합방위태세를 확고히 유지하는 가운데 9·19 남북 군사합의 이행을 위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국방부는 한미 양국 국방부가 23∼24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제15차 한미통합국방협의체(KIDD) 회의를 갖고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KIDD 회의에서 양국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재확인했다. 아울러 양국 군이 외교적 노력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면서 대한민국을 방어하기 위한 준비태세를 유지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국방부는 또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국제적 의무를 준수할 때까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양측은 9·19 군사합의 이행이 한반도에서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신뢰구축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며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확고히 유지한 가운데 군사합의 이행의 모든 과정에서 소통과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회의에는 한국 측에선 정석환 국방정책실장이, 미국 측에선 데이비드 헬비 인도태평양안보수석부차관보가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한편 한미 양국은 회의에서 조건에 기초한 전시작전통제권권 전환 계획의 과업 이행에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고 평가했다.


국방부는 양측이 한국군의 방위역량 강화가 전작권을 미래연합사령부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조건 달성 가속화에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고 강조했다.


방산, 국방과학기술, 사이버·우주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국방부는 "양측은 조건에 기초한 전작권 전환의 안정적인 추진 여건을 보장하기 위해 전략문서 발전, 최초작전운용능력(IOC)검증 시행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미는 제16차 KIDD 회의를 올해 후반기 적절한 시기에 서울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