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80명 규모 산불대책반 꾸린 한전…김종갑 사장 "합당한 조치 취할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4일 김종갑 한전 사장이 고성군 토성면 사무소에서 열린 주민 간담회를 찾아 주민과 이재민들에게 사과하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24일 김종갑 한전 사장이 고성군 토성면 사무소에서 열린 주민 간담회를 찾아 주민과 이재민들에게 사과하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 주상돈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지난 4일 발생한 강원도 대규모 산불과 관련해 80명에 달하는 대책반을 꾸린 것으로 확인됐다.


한전 관계자는 24일 "김상권 배전운영처장을 책임자로 지역 70명, 본부 10명 등 총 80명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김종갑 한전 사장은 고성군 토성면 사무소에서 열린 주민 간담회를 찾아 고개를 숙였다. 김 사장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감정 결과 산불이 한전 설비에서 비롯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경찰 수사 결과와 관계 없이 피해주민, 지자체 등과 협의회 한전이 어떤 조치를 해야 할 지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형사적인 책임이 없다 할지라도 민사적으로 해야 할 역할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앞으로 합당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다.


주민 간담회에 참석한 이재민들은 피해보상을 요구하며 강하게 항의했다. 노장현 고성산불 피해 이재민 비상대책위원장은 "한전이 가해자란 사실은 숨길 수 없다"며 "모든 책임은 한전에 있다"고 꼬집었다.

한전에 대한 국민들의 공분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이번 산불의 책임을 한전에게 물어야 한다는 청원글이 지난 22일 올라왔다. 해당 청원인은 "이번 산불로 인한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해달라"며 "한전이 손해배상을 하지 않는다면 한전의 출연기관이자 여러사업 등의 승인권을 가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손해배상을 해주고 한전에 구상권을 청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청원들은 현재 4562명의 동의를 얻은 상태다.


경찰은 한전을 압수수색하는 등 고성·속초 산불의 원인 규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전일 강원지방경찰청은 한전 속초지사와 강릉지사를 압수 수색해 산불 원인과 관련한 사고 전신주의 설치와 점검, 보수 내역 등 서류 일체를 압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립과학수사연구소는 산불 원인이 바람에 떨어져 나간 특고압 전선에서 발생한 '아크 불티'라고 밝힌 바 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