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외식 氣살리기…농식품부 大작전

최종수정 2019.04.23 15:33 기사입력 2019.04.23 15:20

댓글쓰기

올 외식산업 관련 22% 증액 131억 집행

외식 氣살리기…농식품부 大작전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부정청탁 및 금품 등의 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외식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식업 부흥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외식창업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농식품부는 외식 산업을 뒷받침하는 정책 추진을 통해 외식매출 향상, 외식가격 안정화,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체계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23일 농식품부는 올해 식재료 공동구매 조직화 지원, 외식업체 육성자금 지원, 외식 식재료 사이버 포스몰, 외식기업 해외진출 지원, 외식 관련 정보사업 제공 등 외식산업 육성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우선 농식품부는 외식 수요 확대를 위한 푸드페스타를 개최, 외식업 활력을 제고할 방침이다. 가족 단위의 건전한 외식 붐 조성을 위해 전국 단위의 푸드페스타를 개최하고 지역 축제 등과 연계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복안이다. 외식산업과 농업 간 연계확대를 통해 경영 비용 절감을 유도할 계획이다. 외식 업체의 농산물 공동구매 및 직거래 확대로 외식업의 경영비 절감과 농산물 판로 확대 등 외식ㆍ농업 간 상생을 도모할 계획이다. 해외 진출 외식 기업의 조기 정착을 위한 현장 중심 지원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민관 합동 글로벌 외식기업 협의체의 구조개편 및 해외진출기업 워크숍의 기능강화 등 실제 진출(희망)기업의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식재료 공동구매 조직화 사업은 외식업소에서 대량으로 필요한 쌀ㆍ소금ㆍ양파 등의 식재료를 함께 구입할 수 있도록 조직화 비용 및 운영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1개소당 총 사업비의 100%(최대 500만원)를 보조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올해 식재료 공동구매 조직화 지원 사업은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자부담을 폐지했으며 외식업체 육성자금은 예산을 확대해 보다 많은 외식업체들의 경영 안정화를 위해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외식 氣살리기…농식품부 大작전 썝蹂몃낫湲 븘씠肄



농식품부는 올해 외식산업 관련 예산으로 131억원을 집행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대비 22% 증액된 규모다. 올해 새로 추진될 외식업 선도지구 경진대회는 지역별로 자체적으로 조성된 음식 거리의 평가를 통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국에 산재한 270여개의 외식업지구 및 음식거리 간 경쟁을 촉진하고 이를 통해 개인사업체 중심의 외식업을 지역별 지구 단위로 묶어 상호 협력으로 외식업의 자생력을 높이기 위한 취지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개인 사업체 중심의 외식업 분야에서 지역 내 외식업주들의 협업을 통한 상생방안의 모색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식업주들에게도 좋은 안전장치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외식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창업 전 일정 기간 동안 실질적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외식창업 인큐베이팅 사업도 추진한다. 농식품부는 사업 시행자를 선정해 참가팀의 외식사업 실전경험에 필요한 사업장, 주방기구 및 비품, 교육 및 컨설팅, 홍보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사업장당 2억원의 예산(국비 70%ㆍ자부담 30%)으로 진행하며 39세 이하 청년팀을 우선 선발한 후 남은 자리는 청년과 중장년 연합팀에도 기회를 부여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매 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를 조사하는 한편 외식 소비 트렌드 조사, 외식업체 경영실태 및 식재료 구매 현황 조사, 외식산업 정보 조사 등 외식정보 분석 기반도 구축할 계획이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TODAY 주요뉴스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아진 비난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