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18 폄훼' 김순례, 당원권 정지 3개월…김진태 '경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5·18 민주화운동 유공자들을 '괴물집단'에 비유한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이 당 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정지 3개월의 징계를 받았다. 당시 이 공청회를 주최하고 영상으로 환영사를 보낸 김진태 의원은 경고처분을 받게됐다.


당 윤리위원회는 19일 오후 2시 서울 중앙당 당사 회의실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징계건을 의결했다.

이번 징계는 지난 2월8일 막말이 있은지 두달여가 지나 확정됐다. 두 의원과 함께 '망언 3인방'으로 불린 이종명 의원은 앞서 올 2월 제명 징계 처분을 받은 바 있다. 이 의원은 당시 "1980년 5.18 사태가 발생할 때는 폭동이라고 했다가 10~20년 후 민주화 운동으로 변질됐다"고 말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당시 김순례·김진태 의원도 함께 징계 처분을 받아야 한다는 여론이 들끓었으나 당 비상대책위원회는 '2·27 전당대회 출마'를 이유로 결정을 유예했다.


황교안 체제의 한국당이 미루던 징계를 결론낸 것은 5.18 운동 기념일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만큼 더는 결정을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으로 선출된 김순례 의원이 '당원권 정지 3개월'이라는 징계를 받음에 따라 최고위원직 유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현재 당헌당규상에는 당원권이 정지되면 최고위원직을 박탈당한다는 해석과 일정 기간 이후 지도부에 복귀할 수 있다는 해석이 엇갈린다. 결국 김 의원에 대한 거취는 지도부가 결정을 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김 의원이 당원권 정지와 함께 최고위원직을 내려놓게 된다면 당헌 제27조에 따라 30일 이내에 전국위원회에서 새 최고위원을 선출해야 한다.


윤리위 결정 즉시 효력이 발생한 두 의원과 달리 가장 높은 징계 수위인 당적 제명 처분을 받은 이 의원은 의원총회를 거쳐야 한다. 다만 당 안팎에선 통과 기준인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받지 못해 좌초될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한편 이날 당 윤리위는 김재원 의원의 징계처분을 취소했다. 그는 청와대 정무수석 시절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를 경선운동 관련 여론조사 비용으로 사용한 혐의로 기소돼 징계상태 였으나 최근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지난 16일 세월호 막말로 물의를 일으킨 정진석 의원과 차명진 경기 부천소사 당협위원장은 징계절차 개시가 결정됐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