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백브리핑] 선거제 개혁·민심 없는 이해찬 '240석 발언' ...민주당 "덕담이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240석 목표' 발언을 두고 민주당이 "발언의 경위와 맥락, 현장 분위기를 고려하지 않은 보도"라면서 다급하게 해명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민주당은 "덕담이었다"면서 진화에 나섰지만 선거제 개혁, 민심을 고려하지 않은 발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당은 17일 오후 7시30분경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를 통해 "이 대표 발언을 인용, '내년 총선 민주당 240석 목표' 등과 유사한 제하의 보도가 이루어지고 있어 이를 바로잡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대표의 발언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하에 우리 당의 원외 지역위원장들이 모두 분발해 최대한 좋은 성과를 거두기 바란다는 독려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라면서 "이는 민주당이 내년 총선의 목표를 특정 의석수로 설정하거나 계획하고 있는 바가 아닌, 독려 차원의 덕담"이라고 설명했다. 또 "발언의 경위와 맥락, 현장 분위기를 고려치 않은 보도로서 허위의 내용을 포함한것에 다름아니며, 이에 유감을 표한다"고도 강조했다. 민주당은 한 시간 뒤에 같은 내용의 공지 문자를 기자들에 다시 한 번 전송했다.

논란이 됐던 이 대표의 발언은 이날 낮 2시 당사에서 열린 원외지역위원장 임시총회에서 나왔다. 이 대표는 "125명 원외위원장 회원협의회가 총회를 하는데 125명이 다 내년에 당선되면 우리당이 240석이 된다"면서 "비례까지 합하면 260석쯤 될것"이라고 말했다. 또 "우리후보 없는경우가 아니면 전략공천을 하지 않겠다. 여러분들 지역도 단독 아니면 경선한다고 생각하고 준비해달라"고 당부하면서 "(경선에서) 떨어지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다소 가벼운 분위기의 농담을 건네기도 했다.


하지만 이 대표의 발언은 선거제 개혁 패스트트랙 논의가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가볍지 않게 받아들여졌다. 선거제개혁에 따른 지역구 의석수 감소를 전제로 하지 않은 발언이기 때문이다.선거제 개혁이 불발된다는 가정 아래 총 300석 가운데 80%의 의석을 가져가겠다는 포부다.


민주당은 지난달 민주평화당ㆍ정의당ㆍ바른미래당과 선거제 개혁을 패스트트랙을 추진하기로했지만 함께 처리하기로 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공수처법)에 기소권을 부여하는 문제를 두고 바른미래당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민주평화당은 "민주당이 선거제 개혁을 위해 대승적으로 기소권없이 추진하자"고 촉구했지만 민주당에선 "기소권이없는 공수처는 무용지물"이라고 반박했다. 여야4당 합의안이 발표된지 한 달이 다 되어가도록 진전이 없자 일각에선 "민주당이 선거제 개혁의 의지가 없는 것이 아닌가"라는 비판도 이어졌다. 반면 민주당은 총선공천제기획단 회의를 4차까지 진행하며 지역구 확정 없이 총선 공천ㆍ 경선 룰을 정해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현 정권에 대한 국민의 민심을 고려하지 않은 '당찬 포부'라는 비판도 이어졌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황당무계한 목표가 우습다"면서 "집권여당 민주당이 오로지 총선에만 혈안이 된 모습이다. 보궐선거 참패 이후 민심을 어떻게 오독하면 당대표가 저런 말을 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논평에서 "국민들이 이해찬 대표의 말대로 비례까지 해서 260석을 줄리도 없거니와 이런 식으로 원외위원장들 사기진작을 하려했다니 더 놀랍다"며 "정신 차리기 바란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