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통팔달’ 세종, 전국 주요 연결 광역도로망 구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행복도시 광역도로 주요사업 위치도. 행복청 제공

행복도시 광역도로 주요사업 위치도. 행복청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세종) 정일웅 기자] 세종시와 전국 주요 도시 간 접근성을 높일 광역도로망 구축사업이 가시화 되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총 2조7000억 원을 투입해 세종과 전국 주요 도시 간의 이동거리를 2시간 내외로 줄이는 광역도로망을 구축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난해까지 개통된 광역도로 현황은 6개 노선에 67㎞며 올해는 10개 노선(설계 3곳, 공사 7곳)의 도로 구축을 추진하는 중이다. 여기에 행복청은 앞으로 2개 노선을 추가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올해 신규 착공될 사업에는 세종과 조치원을 잇는 국도1호선 확장사업이 포함됐다. 이 도로 확장사업은 내달 공사를 시작해 오는 2022년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업 내용은 현 왕복 4차로를 6차로~8차로로 확장, 세종에서 운영되는 BRT와 연계해 대중교통을 활성화 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오송~청주공항 연결도로 개통사업도 올해 추진된다. 세종과 청주 국제공항 간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시행되는 이 도로(4.7㎞) 개통은 오는 11월로 예정돼 있다. 도로가 개통되면 신호없는 왕복 4차로 도로를 이용할 수 있어 거리상으로는 3㎞, 시간상으로는 기존보다 10여분 단축되는 효과가 생길 것으로 기대된다.

'부강역∼북대전 나들목(IC) 연결도로'는 올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14.9㎞ 구간을 왕복 4차로로 조성하는 것을 핵심으로 내달 한국개발연구원이 경제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경제성을 확보할 시 행복청은 오는 2026년 개통을 목표로 연결도로의 설계·공사를 추진한다.


행복청은 나들목 연결도로가 개통되면 세종을 관통하는 차량이 우회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 세종과 대전 간 교통량 분산과 주변 물류·산업단지의 접근성 개선 등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


무엇보다 이 도로가 장기적으로는 '서울∼세종 고속도로', '세종∼청주 고속도로', '당진∼영덕 고속도로'와 함께 세종 외곽 순환망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는 게 행복청의 판단이다.


김진숙 행복청장은 "광역도로는 청주국제공항이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발전하고 대전·청주 등 인접 지역과 상생발전 하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