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AFF 2019]최종구 "금융규제 샌드박스 만전…낡은 규제 정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종구 금융위원장 '2019 서울아시아금융포럼' 참석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안착 전 과정 꼼꼼히 살필 것…혁신적 규제환경 구현 집중"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7일 서울 중구 소공로 웨스틴 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아시아경제 주최로 열린 '2019 서울아시아금융포럼(SAFF 2019)'에서 축사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7일 서울 중구 소공로 웨스틴 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아시아경제 주최로 열린 '2019 서울아시아금융포럼(SAFF 2019)'에서 축사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금융규제 샌드박스 운영에 만전을 기해 혁신금융서비스 지정부터 안착까지 전 과정을 꼼꼼하게 살피겠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7일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19 서울아시아금융포럼'에 참석해 "금융당국은 금융이 진화하는 데 필요한 혁신적 규제환경을 구현하는 데 집중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금융규제 샌드박스는 혁신금융서비스에 대해 금융법상 인허가, 영업행위 등 규제를 최대 4년간 적용 유예하거나 면제하는 제도다. 금융위는 지난 1일 우선심사 대상 19건을 선정해 현재 심사 진행 중이다.


그는 "핀테크로 대표되는 디지털 신기술이 금융에 접목돼 금융서비스 발전, 금융시장 및 금융산업의 외연을 넓히고 있다"며 "새로운 형태의 금융서비스 창출로 소비자 선택권도 다양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이날 축사에서 최 위원장은 '핀테크'를 6차례, '규제'를 3차례나 언급하며 핀테크 활성화와 낡은 규제 정비에 나서겠다는 뜻을 거듭 강조했다. 금융위는 핀테크 전담 조직과 지원 예산 마련, 금융혁신지원특별법 및 인터넷전문은행법 제정, 신용정보법 및 P2P대출법 발의 등에 나서며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닦고 있다.

최 위원장은 또 "은행의 금융결제망을 전면 개방하겠다"며 "국민들이 간편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다음달 대규모 핀테크 박람회 개최를 통한 핀테크 회사의 해외 진출 지원도 약속했다. 핀테크와 접목된 우리 금융산업을 해외 금융당국, 투자자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로 적극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최 위원장은 또 디지털이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가는 관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금융권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노력도 당부했다.


그는 "금융산업의 관점에서 디지털화는 글로벌화의 촉매로 작용할 수 있다"며 "정부도 핀테크를 위시한 금융의 디지털화라는 변화의 흐름을 적극 수용해 금융산업 생태계의 성장성과 지속성을 확보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