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과학을읽다]물 마시는 것도 타이밍이 중요하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리 몸의 70% 이상이 물입니다. 우리 몸에는 물이 가장 좋은 보약입니다. [사진=유튜브 화면캡처]

우리 몸의 70% 이상이 물입니다. 우리 몸에는 물이 가장 좋은 보약입니다. [사진=유튜브 화면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우리 몸은 물을 꾸준히 요구합니다.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우리 몸은 소변 1.5ℓ(리터), 대변 0.1ℓ, 호흡 0.3~1ℓ, 대사활동 0.3ℓ, 땀 0.6ℓ 등 하루에 2.8~3.5ℓ 정도의 수분을 배출합니다.


배출량을 보면 사람은 하루에 최소 3ℓ 정도의 물은 마셔야 신진대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체내에 물이 부족하면 노폐물과 유해물질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피부에 염증과 트러블을 일으키지만, 피부에 수분이 충분하면 촉촉한 느낌이 유지되고, 노화도 늦출 수 있습니다.

물은 여러 가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물은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방광암의 경우 물을 많이 마실수록 좋아 예방효과에 탁월합니다. 요로 결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요로결석 발병한 이후에도 배출을 도와주고 재발을 막는데 긍정정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뇌졸중 예방에도 좋은데 혈액의 농도를 낮춰 혈전 형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숙취해소를 위해서도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 농도를 희석시켜 준다고 합니다.


물 섭취량이 부족하면 대변이 굳어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체내 수분 부족은 변비의 원인이 됩니다. 체내의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하기 위해서라도 물을 많이 마셔야 하고, 공복감을 없애줘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물 마시는 타이밍도 중요합니다. 잠자리에서 깨어난 이후에는 꼭 물을 한 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는 동안 우리 몸에 축적된 노폐물을 배출시켜 체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기 위해서 입니다.


또 일어나자마자 마시는 물은 혈액 순환을 도와주고, 변비 예방에도 아주 좋습니다. 조상들의 '자리끼'는 과학적 근거가 있는 것입니다. 자기 전에 머리맡에 물을 둔다면 깨어나서 바로 물을 마실 수 있겠지요.

물 마시는 것도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사진=유튜브 화면캡처]

물 마시는 것도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사진=유튜브 화면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양치 이후에도 물을 두 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체내의 기관들을 깨워주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그리고, 식사 30분 전쯤에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식사를 기다리면서, 또는 식사 중간에 물을 많이 마시는데 미리 물을 마셔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식사 30분 전에 물을 마시면 포만감 때문에 과식을 막고, 소화를 촉진시켜 주는 역할도 합니다.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지켜야할 규칙입니다. 식후 양치질이 늦어거나 까먹었다면, 식후 30분에도 한 잔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 이 물은 입 안을 헹궈주는 역할을 하는데 식후 입 안에 남아있는 세균들이 번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혹시 샤워를 하신다면 샤워 전에 한 잔을 마시길 권합니다.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고, 잘 빠져 나가지 않던 노폐물들을 피부에서 배출시켜 주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잠들기 전에도 꼭 한 잔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 잠들기 전에 마시는 물은 뇌졸중, 심장마비, 다리 경련을 방지한다고 합니다. 다만,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은 잠들기 전에 물을 마시면 오히려 건강을 해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