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국, 팔레스타인 주권까지 박탈하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 이-팔 평화안에서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국가 인정 안해

이스라엘군과 충돌 중 부상한 팔레스타인 시위대

    (가자지구 AFP=연합뉴스) 2018년 4월 27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북부 자발리아 지역의 보안장벽(분리장벽) 부근에서 반이스라엘 시위가 벌어진 가운데, 팔레스타인 시위대가 이스라엘군과 충돌 중 부상한 남성을 옮기고 있다. 국제사회의 우려에도 이날 이스라엘군이 실탄과 최루가스로 시위대를 진압하면서 팔레스타인인 3명이 숨지고 약 350명이 다쳤다.
    lkm@yna.co.kr
(끝)

이스라엘군과 충돌 중 부상한 팔레스타인 시위대 (가자지구 AFP=연합뉴스) 2018년 4월 27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북부 자발리아 지역의 보안장벽(분리장벽) 부근에서 반이스라엘 시위가 벌어진 가운데, 팔레스타인 시위대가 이스라엘군과 충돌 중 부상한 남성을 옮기고 있다. 국제사회의 우려에도 이날 이스라엘군이 실탄과 최루가스로 시위대를 진압하면서 팔레스타인인 3명이 숨지고 약 350명이 다쳤다. lkm@yna.co.kr (끝)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시 한번 중동 화약고에 기름을 끼얹었다. 최근 골란고원의 이스라엘 주권 인정, 이란 혁명수비대(IRGC) 국제테러조직 지정에 이어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를 국가로 인정하지 않는 방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14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는 미 백악관이 조만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스라엘-팔레스타인 평화안에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의 국가 지위를 인정하지 않고 이스라엘 정부의 분쟁 지역에 대한 지배권을 강화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고 보도했다. 평화안은 대신 팔레스타인인들이 주로 거주하는 요르단강 서안과 가자 지구에 수백억 달러의 원조와 투자를 해주는 대안을 담고 있다고 WP는 덧붙였다. 이 평화안은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이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트럼프 행정부의 평화안은 이전과는 180도 달라진 것이다. 미국의 전임 행정부들은 예루살렘의 주권을 두고 이스라엘-팔레스테인의 갈등이 생기자 요르단강 서안과 가자 지구에 팔레스타인 독립 정부를 세우는 것을 기본으로 한 정치적 협상을 진행해 왔다.


WP는 이에 대해 "(트럼프 행정부가)평화를 위한 노력의 전제로 팔레스타인의 국가 지위를 폐지하는 것을 담고 있다"고 전했다. WP는 또 팔레스타인 정부가 경제 개발을 위해서는 '주권' 대신 '자율성' 보장을 수용하고 이스라엘에 대한 아랍권의 인식을 개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실상 팔레스타인의 경제적 기회와 이 지역들에 대한 이스라엘의 지배권 강화를 맞바꾸는 안인 셈이다. WP는 "해당 평화안이 이스라엘의 안보 걱정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평화안에 대해 부정적 전망을 내놨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후 주이스라엘 미국 대사관의 예루살렘 이전, 골란 고원의 이스라엘 주권 인정 등 노골적인 친이스라엘 정책을 펼치면서 아랍권이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지난 8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총선 직전 요르단강 서안 일부 유대인 정착촌을 합병하겠다고 밝힌 것도 악재다. 일란 골든버거 뉴아메리카안보센터의 중동안보프로그램 디렉터는 WP에 평화안이 이스라엘 쪽으로 치우쳐 있어서 "이 계획은 세워지자마자 실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팔레스타인이 평화안을 거부할 경우 자칫 이스라엘이 강제 합병의 명분으로 삼을 수 있다는 점도 우려했다.

당사자인 팔레스타인은 반발하고 있다. 팔레스타인의 WAFA 통신에 따르면 마무드 아바스 대통령은 지난 13일 취임식 직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오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내놓은 이 안은 오히려 갈등만 더 조장할 뿐"이라며 "그 제안에 예루살렘 문제가 배제돼 있기 때문에 나머지 부분은 우리가 듣고 싶은 게 없다"고 비난했다.


유럽의 전직 고위급 정치인들도 한목소리로 트럼프 행정부의 평화안을 비난하고 나섰다. 이들은 15일 가디언과 유럽연합(EU) 및 유럽 각국 정부에 보낸 서한에서 "지금은 유럽이 이스라엘-팔레스타인 평화를 위해 우리 원칙에 입각한 한도를 고수해야 할 때"라며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이 양국 모두의 수도로서 예루살렘에서 공존하지 못하는 어떠한 안도 거부할 것을 요구했다. 이 서한에는 25명의 전직 외교 장관, 6명의 전직 총리, 2명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무총장이 서명했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