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또 다시 참모가 뒤집은 트럼프 정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샌더스 대변인 "불법이민자 피난처 이송 정책 바람직하지 않아"
미 재무부 대북 추가제재 철회 트윗 이어 최근 잇따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책 관련 트윗 발언이 불과 몇시간도 안 돼 백악관 측에 의해 부인되는 사태가 또 다시 벌어졌다.


14일(현지시간) AP 통신에 따르면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오전 ABC방송의 '디스 위크', '폭스 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전날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불법이민자의 피난처 도시(sanctuary city) 이송 정책 검토에 대해 "이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바람직한 정책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이어 "이송 정책은 수많은 선택 중의 하나"라면서 "의회와 대통령이 포괄적인 이민 개혁에 협력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피난처 도시란 뉴욕시와 샌프란시스코시 등 좌파 성향의 도시로, 불법 이민자들을 단속할 때 현지 경찰이 이민국 관리들과 동행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는 곳들이다

하지만 AP통신에 따르면, 이같은 정책은 지난해 11월 국토안보부의 제안에 의해 백악관에서 논의됐고, 지난 2월 재차 협의가 이뤄졌으나 너무 많은 비용이 들고 시기적절하지 않은 정책이라고 판단돼 배제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워싱턴포스트(WP)는 지난 11일 백악관이 민주당 주요 인사 등 정적들을 골탕 먹이기 위해 불법 이민자들을 피난처 도시로 데려가 풀어놓는 방안을 추진했다면서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의 샌프란시스코 지역구 등을 포함한 민주당 '텃밭'을 주 타깃으로 삼았다고 보도했었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12일 올린 트윗을 통해 "우리는 보도된 것처럼 정말로 불법 이민자들을 피난처 도시에만 배치하는 것에 대해 강하게 고려하고 있다"며 민주당을 겨냥, "급진 좌파"들은 국경을 개방하고 난민을 수용하는 정책을 가진 것처럼 보인다고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산불과 고속철도 건설 문제 등을 포함해 민주당 소속 개빈 뉴섬 주지사의 전임인 민주당 소속 제리 브라운 전 주지사 시절 때부터 캘리포니아주와 사사건건 갈등을 빚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일 국토안보부 수장이었던 커스텐 닐슨 전 장관을 경질한 이후 초강경 반(反) 이민정책을 더욱 거세게 밀어붙일 태세이다. 반이민 드라이브를 통해 전선을 구축, 2020년 대선 국면에서 지지층 결집에 나선다는 포석으로 보인다.


이처럼 트럼프 대통령이 주요 정책을 놓고 참모들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일은 한 두 번이 아니다. 앞서 지난달 말 미 재무부의 대북 추가 제재 발표 직후에도 트윗을 통해 "더 이상의 제재는 필요 없다. 북한 주민들은 이미 충분이 고통받고 있다"며 제재 철회를 지시했다고 밝혀 파문이 일었었다. 이후 관련 당국이 나서 트럼프 대통령이 철회를 지시한 제재는 재무부의 것이 아니라 차표될 새로운 제재였다는 식으로 사태 무마에 나섰지만, 실은 재무부의 제재가 맞아 사태를 호도하려했다는 지적이 나온 바 있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