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못믿을 미세먼지 마스크…경기도, 43곳 '약사법 위반' 적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못믿을 미세먼지 마스크…경기도, 43곳 '약사법 위반' 적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인증이 확인되지 않는 중국산 마스크를 개당 350원에 수입해 미세먼지 마스크로 속여 1만2000원에 판 업체들이 단속망에 걸렸다.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은 지난 달 11일부터 29일까지 도내 53개 미세먼지 마스크 제조업체와 온라인 쇼핑몰 25개 업체를 대상으로 수사를 실시해 43개소에서 약사법 위반행위를 적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주요 사례를 보면 군포 소재 A업체는 밀려드는 주문량을 맞추기 위해 신고된 제조시설이 아닌 다른 시설에서 미세먼지 마스크를 생산한 것으로 드러났다.


시흥 소재 B업체는 비위생적 환경과 제품 생산관리가 되지 않는 장소에서 부업으로 미세먼지 마스크를 생산하다 이번 단속에 걸렸다.


안산 소재 C업체 역시 전문 제조시설이 아닌 주택가에 위치한 작업장에서 부업을 통해 미세먼지 마스크를 생산하고 원자재인 부직포를 비위생적인 환경에 방치하다 적발됐다.

의정부 소재 D업체는 케이에프(KF)인증을 받지 않은 중국제 마스크를 개당 1230원에 수입한 뒤 이를 KF인증94와 동급이라고 광고하며 개당 1만원에 판매한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 소재 E업체는 인증이 확인되지 않는 중국산 마스크를 개당 350원에 수입해 미세먼지 마스크로 속여 1만2000원에 판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 소재 F업체는 미세먼지 차단 효과만 있고 감염원에 대한 차단효과가 없는 KF80등급 마스크를 KF94.99등급 마스크처럼 속여 광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 특사경은 이번 수사를 통해 적발된 43개소 업체 중 경기ㆍ서울ㆍ인천에 소재 28개 업체는 모두 형사입건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행정처분 의뢰하기로 했다. 또 수도권 외 15개 업체는 관할 특사경으로 이관할 예정이다.


이병우 도 특별사법경찰단장은 "국가적 재난상황에 준하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속에서 부당이득을 챙기려는 악덕 미세먼지 마스크 제조 판매업체들을 다수 적발했다"면서 "소비자는 업체 광고보다는 식약처 홈페이지에서 들어가 미세먼지 마스크의 케이에프인증 여부를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