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람人] "대한민국 미래가 여기 있다"…박영선 중기부 장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상생과 공존 '강한 中企部' 시험대

의원시절 중기·벤처 관련법 50여건 발의

공정한 시장경제 조성 목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대한민국의 미래가 바로 여기에 있구나."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지난 8일 취임 직후 중기부 공무원들로부터 이 같은 인상을 받았다. 이날 취임식은 파격의 연속이었다. 박수와 함성은 물론 '셀카' 요청까지 받았다. 중기부 노조도 박 장관 임명을 환영했다.


박 장관 스스로도 기대 이상의 환영에 놀라며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초심을 지키며 중기부 본연의 임무를 충실하게 수행하겠다"고 다짐했다. 재벌 저격수라는 꼬리표와 인사청문회에서 보여준 강성(强性) 이미지가 감성과 소통의 리더십으로 바뀌는 순간이다.


박 장관은 헌정사상 첫 여성 원내대표와 여성 법사위원장에 첫 중기부 장관이라는 타이틀까지 갖게 됐다. 하지만 초임 장관임을 잊지 않고 몸은 더 낮추고 귀는 더 열었다. 박 장관은 노자의 도덕경에 나오는 '상선약수(上善若水)'를 좋아한다. '최고의 선(善)은 물과 같다'라는 뜻이다. 흐르는 물처럼 낮은 데로 임해서 국민을 받드는 정책이 최고의 정치이자 행정이란 신념을 갖고 있다.

취임 이튿날인 9일 산불로 피해를 본 중소기업ㆍ소상공인을 만나서는 두 손을 가지런히 모으며 경청했다. 때로는 손을 꼭 잡아주거나 팔짱도 끼면서 다정한 모습으로 용기를 북돋워주었다. 함께 슬퍼하기도 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가운데)이 강원지역 산불로 피해를 본 중소기업 현장을 방문해 위로하고 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가운데)이 강원지역 산불로 피해를 본 중소기업 현장을 방문해 위로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피해를 본 분들이 원하시는 것들이 무엇인지 현장에서 최대한 듣고 지원할 수 있도록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겠다. 곁에 중기부가 있고 마음을 모아드리는 국민이 있다"며 신속한 피해복구 지원을 약속했다. 또 "(이 분들의) 삶 자체가 불타버린 것 같아 너무나 딱하고 굉장히 마음이 아프다"고도 했다.


중기부는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탄생했다. 우리 경제를 '중소ㆍ벤처기업 중심의 구조'로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데 중심축의 역할을 해야 했다. 하지만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등 노동현안이 부각되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업계가 이에 반발하고 주무부처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청와대와 국회, 유관부처는 물론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상공인 등 정책의 핵심 이해당사자들과의 소통도 미흡했다는 자성도 나온다.


중기부는 이제 신생부처라는 꼬리표가 핸디캡이 됐다. 박 장관 역시 초대장관이 아닌 2기 장관이다. 성과를 보여줘야할 때다. 문 대통령이 "능력을 보여달라. 기대가 크다"고 한 것도 이 같은 맥락에서 나왔다. 박 장관 역시 "대내외 경제 여건이 녹록지 않다.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에 최대한 반영되고 작은 문제라도 끝까지 해결해 성과를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의 정책철학은 '상생과 공존'이다. 의원 시절에는 재벌의 상속과 재벌 2ㆍ3세들의 증여세, 계열사 일감몰아주기 등의 문제점을 강하게 지적하고 개선하는 일에 적극 나섰다. 여성 최초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으로 경제 3不(거래의 불공정, 시장의 불균형, 제도의 불합리) 해소에 기여했다는 평가도 받았다. '재벌저격수'란 별명을 얻게 됐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

박영선 중기부 장관

원본보기 아이콘


중소ㆍ벤처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와 관련된 약 50여건의 법안을 발의했다. 2011년 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 재직시절에는 중소기업 보호업종 추진, 불공정거래 근절을 통한 상생발전 기반 구축 등 여러가지 대책들을 마련했다.


박 장관은 "민주당 정책위 시절 발표했던 중소기업ㆍ소상공인 관련 10대 대책들이 정책에 반영돼 중소기업 혁신성장을 이끌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 자부심을 가진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정책은 협력과 소통을 기반으로 추진하되 중기부의 위상과 역할은 높이겠다'는 생각이다. 트레이드마크인 재벌개혁은 대기업만을 타깃으로 하는 것이 아닌 공정한 시장 경제를 조성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재벌개혁도 결국 상생이 해법이기 때문이다. 소상공인ㆍ자영업 기본법 제정, 유통산업발전법 개정 등에서도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하되 대기업과 중소기업, 대기업과 골목상권이 함께 성장하는 방식으로 풀어나갈 계획이다.


최저임금과 주 52시간제도 도입 등 노동현안과 관련해서는 청와대와 정부, 국회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해달라는 요구가 높다. 탄력적 근로시간제 단위기간 확대 등 당면과제에 대한 관련 법안들의 처리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박 장관 임명 과정은 인사청문회 전부터 자료제출 부실 논란 등으로 삐걱거렸다. 특히 야당인 자유한국당ㆍ바른미래당은 청와대의 임명강행에 반발하고 있다. 이들 모두 박 장관이 청와대와 국회, 유관부처,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며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