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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사모펀드, 외식업에 5년간 47조원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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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정KPMG '외식업의 현재와 투자 기회' 보고서(사진제공=삼정KPM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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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외식산업의 성장세가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에도 불구하고 해외 사모펀드들의 투자는 지속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삼정KPMG가 28일 발간한 '외식업의 현재와 투자기회' 보고서에 따르면 해외 사모펀드의 외식업 투자는 최근 5년간 총 투자건수 364건, 투자총액 416억달러(약 47조원)에 달하며 꾸준한 투자를 이어 온 것으로 조사됐다.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최근 5년간 글로벌 외식산업으로의 연평균 투자건수(73건)는 2009년부터 2013년까지의 연평균 투자건수(44건) 대비 약 1.7배 증가했다.


투자규모도 최근 5년간 연평균 83억달러(약 9조2794억원)으로 2009년부터 2013년까지는 연평균 투자액(48억달러·5조3664억원) 대비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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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증가 이유로 외식업이 안정적인 현금 창출이 가능하고 불황기에도 타 산업 대비 경기 민감도가 낮아 장기적 성장 잠재력이 높은 산업이란 점이 높게 평가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해외 대형 사모펀드들을 중심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지만, 경영환경 악화로 성장 정체기에 접어든 외식 브랜드에 대한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는 삼정KPMG의 설명이다.


사례를 보면 지난해엔 중국의 스타벅스로 불리는 루이싱커피(Luckin Coffee)가 중국 기반의 투자회사 센터리움캐피탈과 싱가포르투자청 등으로부터 2억달러(약 2236억원)의 투자 유치를 했다.


미국 사모펀드 아폴로 매니지먼트는 지난해 멕시칸 패스트푸드점인 큐도바(Qdoba)에 3억달러(약 3356억원)를 투자했다.


미국 커피브랜드 큐리그와 도넛브랜드 크리스피크림을 소유한 독일계 사모펀드 JAB홀딩도 2017년 오봉팽(Au Bon Pain), 파네라 브레드(Panera Bread) 등 다수의 베이커리 브랜드를 사들였다.


글로벌 사모펀드들은 타 사모펀드에 자사가 보유했던 지분을 재매각하는 세컨더리 세일(Secondary Sale)과 기업공개(IPO) 등 다양한 방식으로 투자금을 성공적으로 회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사모펀드 브릿지포인트는 지난해 패스트푸드 프랜자이즈인 프레타망제(Pret A Manger)를 15억파운드(약 2조2339억원)에 매각해 10년 전 인수가격(3억4500만파운드·5141억원) 대비 5배 가까운 차익을 얻었다.


유럽계 사모펀드인 퍼미라는 2012년 일본의 대형 스시 프랜차이즈 아킨도 스시로(Akindo Sushiro)를 787억엔(약 7941억원)에 인수해 2017년 3월 도쿄증권거래소 상장을 통해 자본금 700억엔(약 7063억원)을 확충했다. 같은 해 남은 지분 약 33%를 경쟁 브랜드를 소유한 신메이(Shinmei)에 380억엔(약 3835억원)에 팔아 투자금을 성공적으로 회수했다.


국내 사모펀드는 해외와 달리 외식업에 대한 투자에 심사숙고하고 있다는 것이 삼정KPMG 측의 설명다. 보고서는 임금·임대료·원재료비 상승과 업계 내 경쟁 심화 등 다양한 리스크 요인이 있지만,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 증가에 따른 인구구조적 요인과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등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외식 시장은 성장 여력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김이동 삼정KPMG 외식산업 인수·합병(M&A) 리더(전무)는 "최근 국내 외식업의 성장 전망에 대한 보수적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외식산업은 필수적인 소비재로서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투자처"라며 "소비자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혜안과 외식 브랜드가 가지는 확장성에 대한 판단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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