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운, 을지면옥 논란으로 본질 흐려져…산업생태계 보존 차원 접근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운, 을지면옥 논란으로 본질 흐려져…산업생태계 보존 차원 접근해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세운정비촉진지구정비사업은 단순히 오래된 가게(老鋪) 보존이 아닌 산업생태계 보존 차원에서 접근해 검토돼야 합니다. 이 곳은 살아있는 생태계로 함께 움직이는데, 세운상가만 살려놓고 양 날개를 자르는 것 아닙니까."


서울시가 추진 보류 입장을 밝힌 세운상가 일대 세운정비촉진지구정비사업과 관련, 서울시와 중구청, 학계와 시민단체, 세운 일대 상인 및 기술장인이 한 데모여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마련됐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을지면옥, 양미옥 등 유명 식당의 철거를 계기로 개발 논란이 확산되면서, 세운 일대 고유의 산업생태계 보존이라는 본질이 흐려지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청계천을지로보존연대·도시연대는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실련 강당에서 '세운상가 일대 바람직한 재정비 방향 모색 긴급토론회'를 열고 현재 보류 상태에 놓인 세운정비촉진지구 정비사업 방안과 방향을 논의했다. 전문가들은 세운의 유기성과 역사성을 감안한 도시개발 및 보존계획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박은선 리슨투더시티 디렉터(청계천을지로보존연대 활동가)는 "재개발 이후에도 실질적 주택소유주 수는 줄어들고 있다"면서 "공급이 아닌 집주인의 증가가 필요하며,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해당사자들이 입장차이를 좁히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어 "대중은 도시재생을 리모델링, 공동체를 살리는 방식이라고 알았으나, 온갖 개발법이 포함되는 상황이됐다"면서 "세운의 경우 관리처분 인가 전부터 철거가 시작되고, 서울시가 보류를 결정한 이후에도 공사를 멈추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공공이 관리할 수 있는 공동체형·산업형 문화적 재생사업이 적합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3구역 내에 주택 대신 기술 이전이 가능한 학교나 연구소, 예술과의 접점을 만드는 공간이 필요하다"면서 "세운은 1920~1930년대 건축이 많이 남아있는 건축적 자산이자, 독립운동가의 집과 적산가옥이 밀집된 곳"이라고 강조했다.

배웅규 중앙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재건축 사업에서 임대주택을 도입하는 것 처럼, 조건부로 임대공공상가를 설치하거나 자영업자, 청년 창업가 등을 위한 지원시설, 시니어 장인을 위한 주거시설을 제공하는 방안도 고려할 만 하다"면서 "세운상가를 생태계의 중심으로 두고, 주변을 서식공간화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걷고싶은도시만들기시민연대 정책연구센터장은 "세운 개발 사업과 관련해서 을지면옥, 양미옥을 먼저 얘기하는 것은 부끄러운 이야기"라면서 "도심산업 생태계 제조업에 대한 것을 논의하면서 우리 시민사회 모두가 가치를 공감, 인정하는 시스템으로 논의됐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토지, 건물주의 이해관계에 대한 부분만 얘기하고 시장 말 한마디에 뒤집어 질 게 아니라 그동안 제대로 챙기지 못한 것은 무엇인지, 앞으로 어떻게 재발을 막을지를 폭넓게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상인들도 생태계 보존과 지원방안 마련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세운상가 일대에서 38년간 설비사업을 했다는 한 업체 관계자는 "막대한 자금을 들여 세운상가를 리모델링 해 놓고, 양옆에서 날개처럼 받쳐주던 업체들을 전부 철거했다"고 토로했다. 그는 "옮겨야 한다면 옮겨야 하겠지만, 서울시는 상인들과 장인들에게 설명을 하고 이해시켜야 한다"면서 "생업이 달린 사람들이 손해를 보게 해선 안된다"고 역설했다. 또 다른 상인은 "매번 개발이 진행되고, 논란이 될 때마다 담당 구청 직원은 바뀌어 버린다"면서 "실제로 청계천도 나와보고 골목마다 다녀보지 않는 행정으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조남준 서울시 역사도심재생과장은 이에 대해 "정비가 꼭 필요한 지역과 보존이 필요한 지역을 구분해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며 "시와 이해관계자들 간 간극을 줄여나가고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최대한 의견을 조율하고 정비사업 수법으로 철거하는 것은 최소화 하겠다"면서 "정비할 곳과 보존할 곳을 구분하고, 단순한 산업생태계 공간 확보 뿐 아니라 다양한 소프트웨어적 지원도 병행될 수 있도록 담당 부서와 머리를 맞대겠다"고 덧붙였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