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홈코노미·하비슈머·젠더리스…옥션이 꼽은 올해 쇼핑 트렌드

최종수정 2019.01.06 10:01 기사입력 2019.01.06 10:01

댓글쓰기

홈코노미·하비슈머·젠더리스…옥션이 꼽은 올해 쇼핑 트렌드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옥션이 올해 쇼핑 트렌드로 홈코노미, 하비슈머 등 10대 쇼핑 키워드를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옥션은 세대별 소비행태와 가치관, 사회 트렌드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홈코노미 ▲하비슈머 ▲콘텐츠 크리에이터 ▲젠더리스 ▲뉴트로 ▲홈밀 ▲케어푸드 ▲스탠딩워크 ▲에코 패키징 ▲업사이클링 패션 등 총 10대 쇼핑 키워드와 히트예감 상품을 선정했다.

집이 단순히 주거공간을 넘어 휴식, 문화, 레저를 즐기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집 안에서 다양한 경제활동이 이뤄지는 '홈코노미'가 각광받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고강도 걷기 운동기구 일립티컬 등 홈트레이닝 용품을 비롯, 무선 전기포트, 프리미엄 찻잔 등 홈카페 용품과 LED마스크와 같은 홈 뷰티 디바이스가 더욱 주목받을 전망이다.

퇴근 후 취미활동을 즐기는 하비슈머도 증가하면서 드로잉이나 캘리그라피 용품, 클래식 기타 등 악기용품도 인기를 얻을 전망이다. 플랫폼의 다양화로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1인 영상 제작에 용이한 짐벌과 액션캠 등 영상제작 용품이 히트예감 상품에 선정됐다.

남녀 구분이 없는 젠더리스 트렌드도 더욱 확대된다. 올해는 패션을 넘어 뷰티 품목에서 젠더리스 열풍이 거세지면서, 남녀공용 화장품과 향수가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밀레니얼 세대의 새로운 문화 소비 방식으로 떠오른 뉴트로도 대표 트렌드로 자리를 굳히면서 복고를 새롭게 즐기기 위해 재해석된 힙색, 수동카메라, 게임기 등의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측된다.

효율성과 편의성, 건강까지 생각한 식문화를 추구하는 젊은 세대가 증가하면서, 손질이 다 된 재료와 양념, 레시피가 들어있는 프리미엄 밀키트, 쿠킹박스 등의 홈밀이 올해 쇼핑 트렌드에 선정됐다. 노년층이 씹기 편한 연화식, 성인용 분유 등 한 단계 진화한 케어푸드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앉아서 일하는 것보다 서서 일하는 것이 업무효율성과 건강관리에 좋다는 인식이 커지면서 스탠딩워크 트렌드도 확산될 전망이다. 원하는 대로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스탠딩 데스크, 모니터 거치대가 대표적이다.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면서 종이빨대, 실리콘 빨대, 에코백 등의 에코 패키징 열풍이 퍼질 것으로 보인다. 또 의식 있는 패션을 추구하는 이들이 늘면서 친환경적인 소재나 폐기물로 만든 만든 옷, 가방, 신발 등과 같은 업사이클링 패션도 트렌드를 주도해 나갈 것으로 전망했다.

서은희 옥션 마케팅실장은 "올해는 성별, 세대, 시간의 경계를 허물며 나의 만족을 위한 소비활동을 넘어 나 혼자 스스로 다양한 경험을 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소비 행태가 확대될 것"이라며 "더불어 밀레니얼 세대와 실버 세대 맞춤형 건강용품과 친환경 상품들이 큰 인기를 끌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