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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 길 먼 압구정 재건축… 또다시 '도로·교통'에 발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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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압구정 통합 재건축이 난항을 겪고 있다. 40층 이상 초고층 계획이 논의되기도 전에 교통영향평가 단계부터 조율이 늦어지고 있다. 도로나 교통 등 기반시설을 심의하는 과정이 늦어지다 보니 지구단위계획 지정까지 미뤄지고 있는 셈이다.

압구정 현대아파트 전경. /

압구정 현대아파트 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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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12일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 '압구정 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 구역 지정 및 지구단위계획안'을 또다시 보류했다. 지난해 10월 발표된 뒤 주민공람을 거쳐 5월 첫 상정된 바 있다.
골자는 강남구 압구정동과 청담동 일대 115만㎡를 지구단위계획으로 묶어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데 있다. 압구정 미성·현대·신현대·한양아파트 등 재건축 아파트 1만여 가구와 현대백화점 본점, SM 본사, 갤러리아 명품관 등이 대상이다.

이번 심의에서 위원회는 도로·교통 기반시설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일대 대규모 재건축이 진행되는 탓에 기반시설 조정 적정성을 먼저 논의해야하는데 이에 대한 교통영향평가가 예정보다 지연되고 있어서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구단위계획의 경우 교통영향평가와 연동돼 움직이는 구조라 두세 달 후 결과가 나오는 시점에 맞춰 고시도 이뤄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5월 심의에서도 위원회는 2시간여 논의 끝에 교통과 토지이용계획 등에 관한 추가 자료를 요구했다. 이후 서울시는 동호대교 남단 단절된 특별구역 일대에 지하차도와 보행로를 신설하는 방안과 압구정로변에서 한강변으로 이동이 가능한 입체보행시설 조성 위치를 검토했다.
서울시는 이면부 순환 교통체계 수정이 끝나면 이에 맞춰 기본안에 대한 조정 작업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24개 아파트 단지를 6개 특별계획구역으로 묶어 대단지로 추진하는 큰 틀은 유지한다. 주거시설 최고 층수는 35층을 넘지 못하도록 했고 구현대아파트 단지 내 역사문화공원을 계획하는 안도 바꾸지 않기로 했다.

다만 압구정역 오거리를 사거리로 바꾸는 랜드마크존 계획은 변경될 가능성이 크다. 서울시는 당초 준주거지역 용도지역으로 종상향을 해 눈에 띄는 디자인의 40층 주상복합 등이 들어서도록 할 계획이었지만 일부 주민들이 종상향으로 공공기여 비율이 올라가는 점에 부담을 느껴 공람 과정에 반대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압구정 상권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전망이다.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SM타운 등 특별계획구역의 일부 건축규제를 풀어주는 대신 상권 활성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내거는 방안이다. 강남구 역시 '압구정로변 지구단위계획'을 재정비 중이다. 한남대교 남단에서 청담사거리까지 약 3.2㎞ 구간이 대상이다. 역사미관지구에서 해제해 높이 규제를 완화하는 게 골자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 계획의 큰 틀은 유지하는 방안으로 향후 본회의에 이어 교통영향평가가 완료되면 최종 고시가 이뤄질 예정"이라며 "교통전문가들 의견을 반영해 수정하고 있는 만큼 하반기 내에는 추진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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