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하이닉스 도시바 인수] '반도체코리아' 변화 없지만 지각변동 주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반도체 업계 전문가 "단기적으로 큰 변화 없을 것"
도시바는 현 상태 유지할 수 있는 제안자 선택
SK하이닉스, 낸드·D램 분야에서 기술·사업 협력 가능
삼성전자, '최악의 시나리오' 훙하이 인수 피해
한·미·일 3개국 기업, 中 견제 이해관계 맞아떨어져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SK하이닉스가 참여한 한·미·일 연합이 일본 도시바 메모리 사업부 매각을 위한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되면서 전세계 반도체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1일 교도통신,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도시바는 이날 열린 이사회에서 한·미·일 연합과 우선적으로 교섭하는 방안을 최종 확정했다. 최종 계약은 오는 28일로 예정된 도시바 주주총회 이전에 체결될 전망이다.

1, 2차 입찰과 한차례 발표 일정 연기 등 오랜 진통 끝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만큼 이변이 없는 한 한·미·일 연합이 도시바 메모리 사업 인수가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시장의 관심은 앞으로 낸드플래시 등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판도가 변할지에 몰려 있다. 전문가들은 "단기적으로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데 이견이 없다. 도시바와 일본 정부가 한·미·일 연합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가장 큰 이유도 바로 현재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제안이었기 때문이다.
제시된 금액만 놓고 보면 훙하이정밀공업(폭스콘)이나 브로드컴-실버레이크 컨소시엄을 선택해야 했지만 도시바는 가장 적은 금액을 써낸 한·미·일 연합을 선택했다. 이는 한·미·일 연합이 경영자매수(MBO) 방식을 제안했기 때문이다.

한·미·일 연합은 특수목적회사(SPC)를 만들어 도시바 메모리 지분 51%를 인수하되 나머지 지분은 현 도시바 경영진이나 도시바 본사가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방식을 이용하면 지분이 쪼개져 있는 SPC가 아닌 도시바가 계속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SK하이닉스는 SPC에 지분을 참여하지 않고 자금을 융자하는 방식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술 유출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향후 각국에서 진행될 반독점 심사를 감안한 조치로 풀이된다.

결국 한·미·일 연합이 도시바 메모리를 인수하더라도 특정 기업이 독차지하지 못하게 되면서 현재 반도체 지형도는 그대로 유지하게 됐다. 한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특정 기업이 인수할 경우 논란을 피하기 위해 도시바가 다국적 연합군을 선택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는 중장기적으로 도시바와 다양한 사업 기회를 모색할 수 있게 된다. 양사는 낸드뿐 아니라 D램 분야에서도 사업 협력이 예상된다.

이세철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낸드 플래시 기술은 갈수록 고도화되고 있기 때문에 도시바와 SK하이닉스가 함께 기술 개발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SK하이닉스가 강점이 있는 D램 분야에서도 사업 제휴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도시바가 SK하이닉스의 D램을 공급받아 멀치칩패키지로 솔루션화해서 판매하는 방식도 예상해볼 수 있다.

한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SK하이닉스는 3조원 가량의 비용이 투입되지만 도시바와 기술 및 사업 협력의 길을 열었고 잠재적 경쟁자인 중국 기업의 진입을 차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단독 인수 추진에 따른 위험도 최소화했다는 평가다.

30조원이라는 막대한 인수금을 제시한 훙하이정밀공업(폭스콘)은 일찌감치 후보군에서 제외된 것으로 보인다. 폭스콘은 애플, 구글, 델 등 미국 IT 기업들과 제휴해서 러브콜을 보냈으나 기술 유출을 우려한 일본 정부는 검토대상에서 제외한 것으로 파악된다.

폭스콘이 도시바를 인수하는 시나리오는 일본뿐 아니라 한국과 미국 기업들도 모두 반기지 않았다. 따라서 한·미·일 연합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은 3개 국가 기업간 이해관계가 모두 맞아떨어진 결과이기도 하다.

낸드플래시 메모리 분야에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도 이번 협상 결과가 나쁘지만은 않게 작용할 전망이다. 삼성전자 입장에서 최악의 경우는 훙하이정밀공업으로 인수되는 것이었다. SK하이닉스가 독자적으로 인수할 경우에도 삼성에게는 위협이 되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SK하이닉스가 간접적으로 참여하게 되면서 삼성에 미치는 파급 효과는 최소화됐다는 평가다.

오히려 도시바 인수와 관련된 불확실성이 제거됐다는 점에서 삼성전자에는 긍정적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도시바가 생산하는 낸드플래시 기술력은 삼성전자보다 앞선 기술이 아니다"며 "삼성전자 낸드플래시 사업에는 아무 영향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