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선6기 남은1년]남경필 "일자리 도지사 되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경필 경기도지사

남경필 경기도지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숨쉬기 편하고 일자리가 넘쳐나는 경기도'

경기도가 민선6기 1년을 남겨 두고 '일자리 창출'과 '미세먼지 저감'에 올인한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014년 7월 취임 당시 "일자리 도지사가 되겠다"고 도민들에게 약속했다. 남 지사는 그러면서 자신의 재임기간 중 일자리 70만개 창출을 목표로 세웠다. 남 지사는 취임 첫 해 일자리 15만개 등 지난 3년간 45만개의 일자리를 만들었다. 앞으로 남은 1년동안 25만개의 일자리를 추가로 만들어야 한다. 도는 70만개 일자리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며 꼭 이 수치를 달성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며 한 발짝 물러섰다.
하지만 남 지사의 일자리 창출에 대한 의지는 확고하다. 도는 지난달 'NEXT경기일자리대책본부' 가동에 들어갔다. 대책본부는 민선 6기 일자리정책을 마무리하고, 주요 기관 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효과 극대화에 초점을 맞추고 설립됐다. 대책본부는 경기도와 경기교육청 간 협업으로 운영된다. 두 기관에 모두 대책본부가 설치됐다. 대책본부는 일자리책임관, 사회서비스일자리추진단, 공공일자리창출단, 좋은일자리추진단, 학교일자리 추진단 등 5개 단을 하부에 둔다. 대책본부는 앞으로 사회경제적일자리 등 다양한 일자리 정책 발굴과 실천, 이행사항 점검 및 조율 등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도는 중장년층 일자리 확대와 함께 청년 실업문제 해소를 위한 대책들도 강화한다. 도는 현재 청년구직지원금제, 일하는 청년통장, 고용지원플랫폼,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 따복하우스, 공동직장어린이집 등 다양한 청년실업 대책을 도입, 운영하고 있다. 도는 남은 1년동안 이들 대책을 손질해 보다 많은 청년들이 수혜를 보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청년구직지원금제는 만18~34세 미취업 청년 5000명을 선발해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간 300만원을 구직활동비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는 이달 19일까지 올해 사업대상자를 선발한다. 도는 내년에 지원대상자를 1만명으로 올해보다 2배 확대한다. 일하는 청년통장은 중위소득 100% 이하의 만18~34세 일하는 청년들이 3년간 근로를 유지하면서 매월 10만원씩 저축할 경우 도에서 동일한 금액을 지원해 3년 뒤 1000만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업이다. 지난해 도입됐으며 올해 9000여명이 수혜를 보게 된다. 도는 내년 지원 대상자를 늘릴 계획이다.
도는 지역기업을 대상으로 청년 일자리 수요조사를 실시한 뒤 8개 공동훈련센터를 통해 연간 1만여 명에게 지역맞춤형 훈련을 실시하는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도 강화한다. 도는 사업 관련 예산을 25% 늘렸다. 내년에는 50%로 확대한다. 대학생과 사회초년생 등 청년층의 주거비를 덜어주기 위해 도입한 경기도형 행복주택 '따복하우스'는 2020년까지 2000호 건립된다.

일자리 창출이 경기도의 '태생적' 과제였다면, 미세먼지는 최근 불거진 '파생적' 숙제다. 올 들어 지난 달 말까지 도내에서 3일에 한 번꼴로 미세먼지 주의보 또는 경보가 발령됐다. 주의보와 경보 발령 횟수만 놓고 보면 지난해보다 무려 87% 급증했다. 도는 미세먼지 고통이 생각보다 심각해지자 최근 도민들이 편하게 숨 쉴 수 있는 대기환경을 만들겠다며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내놨다. 이른바 '알프스 프로젝트'다. 이 사업은 미세먼지 배출량을 2020년까지 현재(4000톤)의 3분의1수준으로 감축하는 게 핵심이다.

[민선6기 남은1년]남경필 "일자리 도지사 되겠다" 원본보기 아이콘

도는 2020년까지 320억원을 들여 도내 1200여개 영세 공장의 노후 대기오염 방지시설을 개선한다. 또 1200억원을 투입해 안산 반월ㆍ시화국가산업단지의 대기와 악취배출시설도 손본다. 친환경 교통 인프라 구축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전기자동차 급속충전소를 2020년까지 56개소에서 560개소로 대폭 늘린다. 5만대 정도의 전기자동차도 보급한다. 통행량이 많은 주요 버스정류장은 2018년까지 공기정화시설 등을 갖춘 '청정버스정류장'으로 탈바꿈한다. 도는 청정버스정류장을 200개 정도 설치한다.

도는 앞서 중국에서 날아오는 황사 등 미세먼지 차단을 위해 인공강우 실험 계획도 추진했다. 하지만 최근 예산문제가 불거지고, 기상청이 비슷한 사업을 추진하면서 사업 추진을 보류한 상태다.

도는 아울러 민선 6기 남은 1년동안 문재인 신 정부와 공동보조를 맞춰 추진할 프로젝트도 확정했다. 4차 산업혁명 선도, 따뜻한 복지공동체 구현, 수도권 글로벌경쟁력 강화, 분권과 자치의 국가시스템 구축, 통일 한국의 초석 마련 등이 바로 그것이다.

도는 우선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해 문화관광 글로벌 전략 사업화와 고부가가치 농업 육성을 위해 팔을 걷는다. 따뜻한 복지공동체 구현을 위해 사회 안전망 강화, 공동체 주도 사회적 경제 확산, 일ㆍ가정 양립기반 확대를 통한 저출산 극복 등도 적극 추진한다. 저성장 탈피를 위한 수도권정책 전환, 수도권 도시재생 정책 전면 개편, 지속가능한 환경과 에너지 개발, 안전한 경기도를 위한 위기관리시스템 구축 등 수도권 글로벌경쟁력 강화도 도가 향후 역점사업으로 추진할 항목이다. 도는 이외에도 지방분권형 운영시스템과 지방자치 완성을 위한 제도개편, 남북교류협력의 전진기지 활성화, 상생을 위한 남북공동협력 사업 강화도 진행한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일자리 문제와 미세먼지 대책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경기도 생존이 걸린 문제"라며 "이들 사업을 추진하면서 신 정부와의 정책공조를 통해 경기도가 대한민국의 중심축이 될 수 있도록 핵심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