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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구, 찾아가는 수화통역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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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어디서든 사전에 서비스를 신청하면 수화통역사가 현장 방문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청각ㆍ언어 장애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수화통역서비스’를 서울시 최초로 시행한다.


이번 ‘찾아가는 수화통역서비스’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장애인에게 소통수단을 항시 열어주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동작구에는 1만4646명의 장애인이 등록돼 있으며, 청각과 언어장애인은 이 중 13%에 해당하는 1920명이다.

그동안 청각ㆍ언어 장애인은 관공서나 병원, 은행 등을 방문할 때마다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평일 낮 시간에는 수화통역센터를 통해 서비스 이용이 가능했지만 업무시간이 아니거나 공휴일에는 긴급한 상황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없었다.

이에 구는 장애인들의 일상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수화통역센터와 함께 찾아가는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한 것이다. 이제 수화통역이 필요한 경우 당사자가 사전에 장소, 시간, 사유 등을 적은 의뢰서를 수화통역센터에 제출만 하면 서비스를 현장에서 이용할 수 있다.
수화통역서비스

수화통역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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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화통역센터에서 신청인에게 수화통역사를 연계, 사후에 구에서 이에 대한 비용을 부담하는 게 서비스의 기본 흐름이다. 비용은 시간당 평균 7만원 선이며, 서비스는 개인이 3개월 간 최대 30회까지 신청할 수 있다.
현재 동작구 수화통역센터에는 4명의 전문수화통역사가 근무하고 있다.

구는 본격적인 찾아가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수화통역사 인력풀을 확장하고자 다양한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우선 국가수화통역사 자격증을 소지한 전문가를 상시 모집 중에 있으며, 어느정도 인력체계가 구축되면 통역가능시간대별로 인력을 관리해 적시적소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생각이다.


또 일반인을 대상으로 단계별 전문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해 지역사회 수화통역의 저변을 넓히고, 자원봉사자 60명에게도 수화전문교육을 진행해 자원봉사의 활동영역을 대폭 확대한다.

이명재 사회복지과장은 “복지서비스의 기본은 수요자의 입장을 헤아리는 것”이라며 “이번 맞춤형 서비스가 장애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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