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페와 만난 브랜드…식품업계, 이색 매장이 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프라인에서 만나는 색다른 경험으로 소비자 유혹
매출 높이는 것은 물론 브랜드 홍보 효과 '1석2조'

옐로우카페 전경

옐로우카페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장기 불황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연말 '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국정 농단 사태와 연이은 가격인상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으로 이어지며 식음료 업계가 된서리를 맞고 있다.

불안한 정세에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자 매출 하락 직격탄을 맞고 있는 것이다. 이에 식음료업계는 지금까지 없었던 특별한 '제3의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직접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방식으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히는 방법으로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가장 성공적인 케이스로는 빙그레가 지난해 3월 오픈한 바나나맛우유 플래그십 스토어 '옐로우카페'가 손꼽힌다.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점 지하 2층에 위치한 옐로우카페는 빙그레에서 처음 운영하는 테마형 카페로 내국인은 물론 중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에서 바나나맛우유가 인기를 끌자 이를 직접 마시고 악세사리를 구경하는 등 체험형 테마 카페로 운영해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1석2조의 효과를 누리고 있는 것이다.

특히 현대시티아울렛에 입점해있는 14개 카페 매장중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중이며 현재까지도 바나나맛 우유를 재료로 한 라떼, 셰이크, 소프트아이스크림, 푸딩 등 음료와 디저트류를 판매하며 젊은층과 중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빙그레는 옐로우카페에 이어 지난해 11월에는 소프트 아이스크림 팝업스토어인 '소프트랩(SOFT LAB)'을 롯데백화점 잠실점 식품관에 오픈했다.

소프트 아이스크림 원재료의 제조, 판매를 위해 팝업스토어를 오픈한 빙그레는 원유와 유지방 등의 함량이 높아 진한 우유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액상 형태의 소프트 크림을 선보여 현재 분말 형태로 유통 중인 저가형 소프트 아이스크림과 차별점을 강조하고 있다.

롯데푸드는 지난해 10월 롯데백화점 평촌점에 '파스퇴르 밀크바'를 오픈해 파스퇴르 프리미엄 우유를 활용한 18종의 밀크 디저트를 판매하고 있다.

파스퇴르 유기농 저온살균우유를 활용한 소프트 아이스크림과 더불어 와사비 밀크셰이크, 블랙 실론티로 만든 마리앙투아네트 밀크티, 티라미수 밀크셰이크 등 이 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독특하고 개성 있는 메뉴들을 선보이고 있다.

카페와 만난 브랜드…식품업계, 이색 매장이 뜬다 원본보기 아이콘

농심켈로그도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카페 리빈'과 협업해 과일, 견과류 등을 활용해 만든 시리얼 메뉴를 제공하는 시리얼 카페를 선보였다.

색다른 공간에서 집과 사무실에만 즐겨먹던 시리얼을 요리라는 개념으로 새롭게 접근해 소비자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섰다. 또 ‘시리얼은 아침식사용’이라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트리며 삼시세끼와 간식으로 언제든지 먹을 수 있다는 새로운 발상의 혁신적인 면모도 돋보인다.

실제로 바쁜 출근길에 아침을 거른 직장인들과 간단한 점심식사 그리고 든든한 간식을 찾는 사람들이 새롭게 선보인 시리얼 메뉴를 주문하며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KGC인삼공사가 서울 대치동에 오픈한 홍삼카페 ‘사푼사푼’은 건강기능식품을 더 맛있게 즐기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홍삼을 활용한 다양한 음료를 판매하고 있다. 인삼밭과 자연을 주제로 도심 속 힐링 콘셉트로 꾸며진 카페를 바쁜 일상 속에 지친 소비자들과 직접 소통하는 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소비심리가 위축돼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 식음료업계에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히는 카페형 매장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이는 매출을 높이는 것은 물론 브랜드 홍보 효과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