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관장 일괄사표 받은 윤장현 시장, ‘재선 드라이브’시작됐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혁신의 출발은 당연히 인적 청산부터, 늦은 감 있지만 잘한 일”
“난개발 형국이 된 ‘자치비전’도 차제에 새롭게 정립해야”


[아시아경제 박호재 기자]윤장현 광주시장이 새해 동이 트자마자 취임 초기 임명한 시 산하기관장들에게 일제히 사직서 제출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현재 광주도시공사, 도시철도공사, 광주문화재단 등 9명의 기관장들이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3년 임기의 이들 기관장들은 대부분 올해 임기가 만료된다. 사직서 수리의 폭이 아직은 미지수지만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출자·출연기관 장들의 사직서를 일괄 수령한 것은 단호한 조치임에 틀림없다.

지방선거가 1년 6개월 앞으로 다가서면서 시정 분위기를 강도 높게 쇄신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되고 있다. 일각에선 “윤시장의 재선 드라이브가 드디어 작동됐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늦은 감이 있지만 잘한 일이다. 그동안 윤시장의 측근인사, 캠프인사, 절친인사에 대한 비난이 숱하게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었기 때문이다. 심지어는 당시 같은 당 소속의 주승용 의원이 2014년 10월 16일 광주시청 국정감사에서 “측근, 절친의 산하기관장 임명은 도덕성과 공정성을 기대했던 시민들을 실망시키는 것이다”고 지적했을 정도다.
윤시장의 부적절 인사는 결국 측근인 김용구 전 정책자문관이 비리로 구속되는 결과까지 초래했다. 측근인사 비판을 고집스러울 정도로 외면하던 윤시장이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게 되면서 산하 기관장 일괄 사표제출과 같은 특단의 결정에 이른 것으로 읽혀지기도 한다.

모든 혁신은 인적청산으로부터 시작됨은 분명하다. 그러나 인적청산이 혁신의 처음이자 끝이 될 수는 없다. 인물교체 이후의 비전을 명확히 세우지 않으면 적재적소 인물 기용의 기준이 정립되지 않으면서 또 다른 인사난맥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

윤 시장은 취임 초기부터 ‘준비되지 않은 시장’이라는 의구심을 품게 했다. ‘시정 정체성’도 모호했다. 자신이 내세운 ‘시민시장’ 닉네임에 걸맞는 혁신을 기대했지만, 관료출신 역대 시장들의 시정을 획기적으로 넘어서는 그 어떤 모습을 전혀 보여주지 못했다.

2014년 8월 광주비엔날레에 전시될 예정이었던 작가 홍성담의 걸개그림 ‘세월오월’전시가 청와대 외압에 의해 무산된 것은 ‘시민시장’윤 시장 정체성을 무너뜨린 대표적인 사건이다. 최근 특검의 조사 대상이 될 정도로 국정농단의 한 축으로 여론에 다시 환기되면서 윤 시장 스스로 사과표명을 했지만, 민주성지 광주가 뽑은 시민시장이 무도한 권력에 굴복했다는 점에서 시민들의 자존심에 큰 상처를 남겼다.

홍성담 걸개그림 사건이 상징하듯, 시정의 첫 단추부터 잘못 꿰맨 윤 시장의 이후 시정 행보는 ‘시민시장’이 상징하는 가치와는 동떨어진 방향으로 치달렸다.

윤 시장이 스스로 ‘동반자적 코드’로 내세운 시민운동가 출신 박원순 서울시장이 관료주의적 행정, 열악한 복지, 청년고용 문제 등 난제들을 짧은 시간에 과감하게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은 반면, 윤 시장은 오히려 ‘자동차 100만대 도시 조성’을 주요 시정목표로 내세우며 관료출신 행정가들의 애호품인 성장경제에 매달렸다. 그 과정에서 ‘반값 임금’을 주창해 노동계의 지탄을 받기도 했다. 고용신장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 대응하고 있지만, 고용문제의 핵심 사안인 광주시의 청년고용 정책은 제자리를 맴돌 뿐 아직까지 눈에 띌만한 성과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

윤시장이 자동차산업 부흥에 올인 하면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와 같은 핵심 시정지표는 난파선처럼 떠돌았다.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선정, 동아시아문화도시 선정, 지역문화진흥법 시행 후속조치 등 광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국책사업과 긴밀하게 연계된 의제들의 실천은 거의 종적을 감췄다. 그 빈자리는 여느 지자체 축제와 다를 바 없는 낭비성 축제로 채워졌다.

이에 따라 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기대를 걸었던 문화예술계나 시민사회의 불만도 고조됐다. 문화중심도시와는 갈수록 멀어져가는 이같은 현상에 대해 모 국립대학의 문화예술관련 전공 교수인 A씨는 “광주는 문화중심도시가 아닌 자동차 산업 중심도시가 됐다”고 비꼬았다.

이러한 시민사회의 지적은 인적청산에 나선 윤 시장의 다음 행보가 무엇이어야 하는지를 시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사회경제를 전공하는 B교수는 “윤 시장이 기왕에 인적 청산에 나섰으니 차제에 난개발 형국이 된 자치 비전도 혁신 수준으로 새롭게 정립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박호재 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