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丁의장 "내년 6월 이전 조기 대선時 개헌 불가능…반기문 간단한 후보 아니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28일 " 개헌의 시점 등과 관련해 여러 논란이 있다"며 "내년 6월 이전 조기 대선이 치러지면 물리적으로 대선 전 개헌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정세균 국회의장

정세균 국회의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 의장은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 "입법 하나 하는 데도 최소 3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60일 만의 개헌은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개헌을 제대로 하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국민적 공감대 외에 정파 간 합의와 공고·투표 등에 소요되는 시간을 꼽았다. 또 "내년 1월부터 국회 개헌특위가 가동되고 개헌해야 한다는 의원도 210명이 넘기 때문에 20대 국회에서 개헌이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개헌의 시점과 내용에 대해선 "충분한 의견수렴과 국민적 공감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 '개헌' 목소리가 다시 드세진 가운데 국민적 합의를 재차 강조하면서 개헌에 국민의 뜻을 담아내겠다는 신중한 태도로 풀이된다.

그는 또 "국가 리더십 부재로 인한 국정공백이 심각하다"면서 "(최근 사태는) 제왕적 대통령제 하에서 무소불위 권력을 휘둘러온 박근혜 정권의 '사필귀정'이라는 목소리가 높다"고 주장했다. 이어 "개헌이라는 중차대한 사안을 처리하는 데 있어 최우선 고려 대상은 정치권의 의지가 아니라 국민의 의지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분명한 건 단순히 대통령 권력을 바꾸는 '레짐 체인지'를 넘어 헌법을 새롭게 바꾸는 보다 근본적인 레짐 체인지가 필요한 때"라고 못박았다.

나아가 "개헌이 이뤄질 수 있도록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겠다. 현실적인 여건도 면밀히 고려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의장은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 기각 시 '혁명밖에 없다'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최근 발언과 관련해선, "과하다"고 평가했다. 유력 여권 대선주자인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에 대해선 "국민이 상당히 기대하고 있어 결코 간단한 후보는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