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통업계, 소리 없는 '닭띠 마케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치상황·AI 악재 연루된 띠 '정유년'
백화점·쇼핑몰 신년행사 이례적 잠잠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새해를 닷새 앞둔 연말, 예년과 다르게 신년 마케팅이 눈에 띄지 않고 있다.
매년 유통업계에서는 다양한 행사와 캐릭터 등을 통해 띠별 홍보에 열을 올렸지만, '붉은 닭의 해(정유년·丁酉年)'는 조용하기만 하다. 정치적 상황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라는 악재가 맞물려 마케팅 재료로 활용하기 부적합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2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백화점, 할인점, 종합쇼핑몰 등 신년 띠별 행사를 주도하던 대형 유통매장 등은 새해인 '붉은 닭의 해'와 관련된 마케팅을 하지 않거나 최소화하기로 했다.

이유는 최근 '닭'을 둘러싼 악재가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 대표적인 것이 AI다. AI로 전국 산란계 농장에서 2600만마리 이상의 닭이 살처분 된 가운데 관련 언급을 하는 것 자체가 오히려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게다가 육십간지의 34번째 해로 내년 돌아오는 '정유년'이라는 단어 역시 최근 국정농단 사태의 핵심 피의자인 최순실의 딸 정유라를 떠올리게 하고, '닭'이 박근혜 대통령을 희화화하는 단어로 자주 사용되면서 더욱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현재까지 관련 행사를 기획중인 곳은 현대백화점이 거의 유일하다. 그러나 일반적인 판촉행사가 아닌 작품 전시회로 풀어냈다. 현대백화점은 무역센터점 11층 갤러리H에서 다음달 2일부터 31일까지 '정유년 다복 전시회'를 진행하는데 닭을 다양한 기법으로 표현한 작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올해 '붉은 원숭이의 해(병신년·丙申年)'를 맞아 연초부터 원숭이 다이어리를 증정하는 스탬프 행사나 원숭이 모양 휴지케이스를 증정하는 마케팅을 벌였지만 내년에는 이 같은 고객 행사는 마련되지 않을 예정이다.

원숭이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우며 매장 진열을 대대적으로 정비하고, 대형 인형을 전시하거나 연극공연까지 마련했던 롯데백화점도 올해는 조용히 지나가기로 했다. 새해 마케팅의 일환으로 중국인들에게 붉은 원숭이 인형을 나눠주는 행사를 진행한 바 있는 신세계백화점 역시 내년에는 아무런 계획을 하지 않고 있다.

백화점 업계 관계자는 "신년 세일이 바로 이어지고 올해는 설날이 1월이라 이에 해당하는 행사 준비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닭의 해 마케팅은 매출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업계에서도 현재까지는 '닭의 해'를 키워드로 한 별도의 행사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AI만 없었어도 대규모 프로모션 등을 통해서 닭고기 또는 관련 식품들에 대한 마케팅을 활발하게 했을텐데, 올해는 오히려 부정적 이미지가 강조되면서 언급하기 어렵다"면서 "긴 불황으로 호재가 있어도 부족할 판에 여러모로 힘든 상황이 됐다"고 토로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