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뷰앤비전]미국의 금리 인상과 강(强)달러 시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 금리를 올렸다. 지난해 12월 이후 1년 만이다. 미국 실업률이 4.6%로 완전고용 수준에 도달해 있고 인플레이션율도 연준의 장기 목표치인 2%에 근접한 상황이어서 예견된 일이기도 하다. 그러나 내년 금리 인상 횟수 전망을 3회로 상향해 시장의 예상보다 금리 인상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미국금리 인상이 거듭될수록 달러 강세도 심화할 가능성이 크다. 트럼프 당선 이후 달러화 가치는 트럼프의 감세정책과 인프라 투자 확대 전망으로 가파르게 상승했다. 이미 지난 16일 달러화 가치는 선진국 7개국 통화에 비해 14년 만에 최고점에 달했고, 위안화도 급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미국의 금리 인상과 달러화 강세는 세계경제에 크게 세 방향에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먼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저금리 기조 하에 신흥국으로 유입된 자금이 급격히 유출되면서 금융불안과 경기 침체를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터키, 브라질 등 경상수지가 적자이고 달러 표시 부채비율이 높은 나라들이 타격을 받을 것이다. 또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를 확대시켜 환율조작 제재를 공언하고 있는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주의적인 경향을 강화시킬 수 있다. 달러 강세는 최근 원유 가격 상승세를 제약할 수도 있다. 원유의 달러 결제 관행으로 달러와 유가는 통상 거꾸로 움직이는 경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경제도 미국의 금리 인상과 달러 강세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물론 우리나라는 경상수지 흑자에다 단기외채 비중이 낮아 금리 인상의 직접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최근의 정치적 불안정에 따른 정책조율 한계, 가계부채 누적 등은 국내 충격을 확대 시킬 수 도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또 신흥국의 경제 불안은 우리 수출 부진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우리 수출 중 신흥국의 비중은 올해 1~10월까지 57%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반도체, 디스플레이, 석유화학제품, 자동차, 자동차 부품 등 신흥국 의존도가 높은 품목의 수출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국제 유가가 상승이 제한되면 석유화학, 석유제품의 수출 회복세도 꺾일 수 있다.

미국의 금리 인상과 달러 강세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첫째,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증대, 국내외 외환시장 변동성 확대에 선제 대응해야 한다. 특히 주력 수출산업들의 부진, 기업 구조조정의 지연, 가계부채 급등 등 금리 상승 시 국내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증폭시킬 수 있는 취약 요인들에 대한 대책 수립이 시급하다.
둘째, 달러 강세와 신흥시장 변동성 확대가 우리 국내 외환시장의 불확실성을 확대하는 것을 차단해야 한다. 국제금융시장 혼란에 따른 금융위기가 다른 국가로 전염되지 않도록 공조체제 구축 및 국제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또 기업들은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환변동보험을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
셋째, 미국의 환율조작 제재의 직접 목표가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달러강세는 원화를 비롯한 신흥국 통화의 약세와 함께 미국의 무역적자 확대를 초래할 수 있어 환율조작에 대한 미국의 강력한 대응이 예상된다. 미국의 환율조작 제재는 대미 무역흑자가 3000억달러가 넘는 중국이 일차 목표이지만 우리나라도 연간 300억 달러에 가까운 대미 무역흑자를 내고 있기에 자유롭지 못하다.

세계경제는 미국의 금리 인상을 신호로 금융위기 이후 지속돼 온 저금리 시대에서 벗어나고 있다. 지금까지 익숙한 시대와 결별을 생각해야 할 시점이다. 최근 추진동력이 약화되고 있는 구조개혁, 규제완화에 다시 박차를 가해 세계 최고 수준의 혁신역량과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김극수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장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