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조류독감 확산 일로…정부·지자체 방역기구 확대 강화

최종수정 2016.12.12 16:48 기사입력 2016.12.12 16:48

댓글쓰기

12일 오후 회의 갖고 결정...범정부부처-지자체간 협업 기능 강화하기로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조류인플루엔자(AI)가 확산됨에 따라 전국 지자체의 지역방역대책본부가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로 확대 개편된다.

정부는 12일 국민안전처 주재로 관련 부처와 전국 17개 시·도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갖고 AI 대처 및 수습대책 강화를 결정하면서 이같은 조치에 합의했다.
이날 정부와 지자체들은 날로 확산되고 있는 AI를 조기 방재하기 위해 .각 부처와 지자체의 수습상황을 점검하고, 확산방지 및 수습대책을 논의했다.

우선 농식품부와 지자체가 대책본부를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AI방역대책본부를 관계부처 합동으로 확대하고 협업기능을 강화하는 등 범정부적 대응체계를 확립해 타 지역 확산 차단 및 추가발생 방지를 위해 총력 대응키로 하였다.

각 지자체들도 지역방역대책본부를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체제로 전환해 총력 대응하는 한편, 아직 미발생 지역들도 이에 준하는 수준으로 예방 및 대응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안전처는 현재 운영 중인 ‘상황관리반’을 재난대응정책관을 단장으로 하는 ‘AI방역대책지원단’으로 확대 운영해 농식품부 및 지자체의 협조·요청사항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소방 급수 지원, 지역자율방재단 등을 통한 이동통제초소 운영 및 방역소독 등 현장 지원과 아울러 재난관리기금 사용 및 특별교부세 추가지원을 적극 검토키로 하였다.

또 환경부는 철새서식지 내 축제 등 행사 자제, 철새 위치추적 등 철새 서식지관리 및 예찰, 매몰지의 환경 기술지원, 주변 지하수 관정 관리 등 환경 관리에 철저를 기할 계획이다. 행정자치부는 지방행정 총력 가동 및 지자체 방역활동 지도 감독, 보건복지부는 질병관리본부 중심으로 인체감염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조치 및 감염예방수칙 홍보, 국방부와 경찰은 지자체 요청시 방역 인력 및 장비 등의 지원을 강화한다.

이성호 국민안전처 차관은 "조류인플루엔자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협력하여 차단방역을 철저히 하고 철새도래지의 출입을 제한하는 등의 특단의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