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쿠팡, 네이버 쇼핑과 결별…플랫폼 독립 실험 나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쿠팡 측 "이용자들 네이버 쇼핑보다 자체 앱 통한 접속 선호"

쿠팡, 네이버 쇼핑과 결별…플랫폼 독립 실험 나섰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쿠팡이 네이버 쇼핑과 결별했다. 네이버 쇼핑을 통한 고객 유입이 효과적이지 못하다고 판단, 독자적 쇼핑 플랫폼으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지난 15일 네이버 쇼핑과의 계약을 끝내고 상품 데이터베이스(DB) 제공을 중단했다. 지난해 8월 네이버 쇼핑과 제휴한 지 1년 3개월 만이다. 현재 쿠팡 상품은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되지 않는다.
네이버 쇼핑은 온라인 쇼핑에 있어서 절대적인 플랫폼으로 통한다. 위메프, 티몬 등 소셜커머스는 물론 11번가, G마켓, 옥션 등 내로라하는 오픈마켓 강자들 역시 네이버 쇼핑과 제휴하고 있다. 최근 네이버 쇼핑의 총취급고가 1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쿠팡이 이러한 거대 플랫폼과 결별한 이유는 네이버를 통한 고객 유입량이 기대치를 밑돌았기 때문이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 이용자들은 네이버 쇼핑보다 쿠팡 자체 앱을 통한 접속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쿠팡의 네이버 쇼핑과의 결별이 네이버와의 결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쿠팡은 네이버 검색광고와 배너광고를 지속할 계획이다. 이 관계자는 "쿠팡은 여러 온라인 마케팅 방법을 혼합해 구사하고 있다"며 "이 전략은 때때로 바뀔 수 있다"고 설명했다.
쿠팡, 네이버 쇼핑과 결별…플랫폼 독립 실험 나섰다 원본보기 아이콘

쿠팡이 네이버를 통한 고객 유입량에 만족하지 못한 배경에는 가격 보다는 서비스에 비교우위를 가진 쿠팡의 특성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쿠팡은 가격 보다는 서비스 경쟁력이 높다. 쿠팡맨이 빠르고 안전하게 배송하는 로켓배송 등이 대표적인 서비스다.

반면 네이버 쇼핑에서는 가격 경쟁력이 높은 쇼핑몰이 유리하다. 제품을 검색할 시 한 눈에 가격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쿠팡은 가격보다 서비스에 우선해 쿠팡을 찾는 충성고객이 높다고 판단했고 네이버 쇼핑과의 제휴를 끝냈다.

쿠팡은 네이버 쇼핑과 결별함으로써 앞으로 독립적 플랫폼으로서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검색광고, 배너광고 모두 쿠팡 자체 접속률을 높이는 전략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쿠팡이 독립적 플랫폼으로 가기 위한 여러 테스트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다른 쇼핑몰 역시 네이버에 종속된 플랫폼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