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 정부에 ‘연안·하구 생태복원’ 군불 지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내포) 정일웅 기자] ‘연안 및 하구 생태복원’에 관한 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렸다.

충남도는 1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도 역점사업 중 하나인 ‘연안 및 하구 생태복원’에 대한 전국적 공감대를 확산하고 정부 정책화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박완주·김태년·김태흠·성일종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충남이 주관해 열린 이 토론회에는 ‘연안·하구 생태복원의 필요성’을 주제로 국회의원과 농식품부·환경부·해수부 관계자, 충남, 전남 지자체 등이 참여해 주제발표와 토론을 이어가는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주제발표에서 이상진 박사는 ‘충남 연안 및 하구 생태복원 방안’을 주제로 하구의 의미와 범위, 보편적 특성, 기능과 가치, 우리나라 하구역과 간척(갯벌 매립), 방조제 현황 등을 살피고 ‘닫힌 하구’로 인한 생태계 순환 고리 차단, 오염물질 축적, 용존산소 농도 저하, 갯벌 감소, 수 생태 건강성 악화 등 하구 생태계 훼손과 수질 악화 등의 문제를 점검했다.

또 ▲닫힌 하구의 해수 순환을 통한 수질개선 및 연안 자연성 복원 ▲폐염전 생태복원을 통한 생태 환경 개선 및 지속가능한 활용 등 도의 하구 복원 추진 전략 방향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김종일 박사는 ‘전남 하구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 발표로 전남지역 하구의 자연·문화적 특성과 변화, 간척과 하구둑, 방조제 축조, 수자원 개발 및 유역 간 이동에 따른 하구 환경 변화를 살폈다.

이창희 명지대 교수는 ‘하구 보전·복원을 위한 법제 개발의 필요성 및 추진 방안’을 주제로 하구 현황과 하구 관리 법제 필요성 및 요건, 개발 방안 등을 소개하고 “하구 관리를 위한 법제 개발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가시적 성과가 없었다”며 “하구 보전·이용·개발과 연관된 기존 사고를 벗어난 전향적 의식전환과 공유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대전대 허재영 교수가 좌장을 맡은 종합토론에선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농식품부 김종훈 식량정책관, 환경부 김영훈 물환경정책국장, 해수부 서정호 해양환경정책과장, 국회 최준영 입법조사관, 서울대 해양연구소 권봉오 박사, 해양환경관리공단 손규희 박사 등이 참여해 ‘연안 및 하구 생태복원 필요성’과 ‘하구관리 법제의 필요성 및 추진방안’ 등에 머리를 맞댔다.

한편 도는 보령·아산·서산·당진·서천·홍성·태안군 등 충남 서해안 7개 시·군에 위치한 방조제, 폐염전 등을 조사하고 재평가해 기능을 발휘할 수 없는 시설물을 찾아 복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을 지난해 3월 본격화했다.

연안 및 하구는 해수와 담수가 공존하며 높은 생산성과 생물 다양성으로 자연생태계 중 가치가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지속된 생태환경의 훼손으로 효용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또 농업용수 확보와 농경지 염해 방지를 위해 설치한 방조제는 담수호 수질 악화, 토사 퇴적, 수자원 감소, 수질 관리비용 증가 등을 불러오고 있어 순차적으로 이를 개선해 나가겠다는 게 도의 목표다.



내포=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